노름 공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선형대수학함수해석학에서 노름 공간(norm空間, 영어: normed space)은 원소들에 일종의 ‘길이’ 또는 ‘크기’가 부여된 벡터 공간이다. 이러한 크기는 노름(영어: norm [*])이라고 하며, 삼각 부등식을 따라 거리 함수를 정의한다.

노름 공간의 정의에서, 하우스도르프 조건을 생략하면 반노름 공간(半norm空間, 영어: seminormed space)의 개념을 얻는다. 즉, 노름이 0인 벡터는 영벡터 밖에 없지만, 반노름(半norm, 영어: seminorm)이 0인 벡터는 영벡터가 아닐 수 있다.

삼각 부등식을 아래 부등식으로 변형하면 양의 실수 K에 대한 준노름이 된다.

정의[편집]

실수체 또는 복소수체라고 하자.

통상적 정의[편집]

-벡터 공간 위의 반노름은 다음 두 조건들을 만족시키는 함수

이다.[1]:25, §1.33

  • (양의 동차성) 임의의 에 대하여,
  • (삼각 부등식) 임의의 에 대하여,

반노름이 주어진 -벡터 공간 -반노름 공간이라고 한다.

위의 노름은 다음 조건을 추가로 만족시키는 반노름 이다.[1]:3–4, §1.2

  • (양의 정부호성) 모든 에 대하여, 임은 임과 동치이다.

노름이 주어진 -벡터 공간 -노름 공간이라고 한다.[1]:3–4, §1.2

민코프스키 범함수를 통한 정의[편집]

-벡터 공간 부분 집합 민코프스키 범함수(영어: Minkowski functional)는 다음과 같다.

-벡터 공간 위의 반노름은 다음 조건을 만족시키는 함수

이다.

(흡수성에 따라 반노름의 값은 항상 유한하다.) 이 정의는 반노름의 통상적 정의와 동치이다. 반노름 공간노름노름 공간의 정의는 통상적 정의에서와 같다.

연산[편집]

직합[편집]

-노름 공간들의 (유한 또는 무한) 족 과 실수 가 주어졌다고 하자. 그렇다면, 직합

에 다음과 같은 노름을 부여할 수 있다.

그렇다면, 역시 노름 공간을 이룬다.

부분 공간과 몫[편집]

-노름 공간 -부분 벡터 공간 가 주어졌다고 하자. 그렇다면, 의 노름을 제한한 것을 부여하면, 역시 -노름 공간을 이룬다.

-노름 공간 닫힌 -부분 벡터 공간 가 주어졌다고 하자. 그렇다면, 몫공간 위에 다음과 같은 노름을 부여할 수 있다.

그렇다면 역시 -노름 공간을 이룬다.

연속 쌍대 공간[편집]

-노름 공간 연속 쌍대 공간 위에는 쌍대 노름

을 부여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역시 -노름 공간을 이룬다.

하우스도르프화[편집]

임의의 -반노름 공간 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부분 벡터 공간을 정의하자.

그렇다면, 몫공간 위에는 반노름이 잘 정의되며, 이 경우 반노름은 노름이 된다. 이러한 구성은 예를 들어 르베그 공간의 정의에 등장한다.

완비화[편집]

-노름 공간 의 (거리 공간으로서의) 완비화 위에 다음과 같은 노름을 정의하자.

여기서 로 수렴하는 코시 열이다. 이를 부여하면 -바나흐 공간을 이룬다.

이 경우, 자연스러운 단사 -선형 등거리 변환

가 존재하여, 의 부분 공간으로 여길 수 있다. 만약 가 이미 -바나흐 공간이라면, 위 함수는 전단사 함수이다.

성질[편집]

-반노름 공간 위에는 다음과 같은 유사 거리 함수를 부여하여 유사 거리 공간으로 만들 수 있다.

만약 가 노름 공간이라면, 이는 거리 공간을 이룬다. 유사 거리 공간 구조에 의하여, -반노름 공간은 항상 -위상 벡터 공간을 이룬다.

-반노름 공간 사이의 -선형 변환의 경우, 유계 작용소인 것과 연속 함수인 것이 서로 동치이다.

함의 관계[편집]

다음과 같은 함의 관계가 성립한다.

-노름 공간 -내적 공간
-바나흐 공간 -힐베르트 공간

즉, -노름 공간 가 주어졌을 때,

  • 만약 -쌍선형 형식을 이루면, -내적 공간을 이룬다.
  • 만약 완비 거리 공간이라면, -바나흐 공간을 이룬다.
  • 만약 -내적 공간이자 -바나흐 공간이라면, -힐베르트 공간이라고 한다.

노름화 가능성[편집]

-위상 벡터 공간 에 대하여, 다음 두 조건이 서로 동치이며, 이를 만족시키는 반노름화 가능 공간(영어: seminormable space)이라고 한다.[2]:30, Theorem 1.39

하우스도르프 반노름화 가능 공간을 노름화 가능 공간(영어: seminormable space)라고 한다. 즉, 위와 마찬가지로, -위상 벡터 공간 에 대하여, 다음 두 조건이 서로 동치이며, 이를 만족시키는 노름화 가능 공간이라고 한다.[2]:30, Theorem 1.39

[편집]

모든 벡터 공간에서 자명 반노름(영어: trivial seminorm) 은 반노름을 이루지만, 이는 (가 0차원이 아니라면) 노름을 이루지 못한다.

[편집]

는 스스로에 대한 1차원 벡터 공간을 이룬다. 이 경우 절댓값 은 노름을 이룬다.

유클리드 공간에서의 노름[편집]

서로 다른 노름 공간에서 정의된 단위원.

임의의 에 대하여, 유클리드 공간 위에 다음과 같은 노름 을 정의할 수 있으며, 이를 Lp 노름이라고 한다.

여기서 인 경우는 표준적인 유클리드 노름

이다. 만약 일 경우는 상한 노름(영어: supremum norm)

이 된다. 인 경우는 맨해튼 노름

이 된다.

노름 말고도 유클리드 공간 위에 수많은 노름들을 정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위에는 다음과 같은 노름이 존재한다.

그러나 유클리드 공간 위의 모든 노름은 같은 위상을 유도한다.

참고 문헌[편집]

  1. Rudin, Walter (1991). 《Functional analysis》. International Series in Pure and Applied Mathematics (영어) 2판. McGraw-Hill. ISBN 978-0-07-054236-5. Zbl 0867.46001. 
  2. Rudin, Walter (1991). 《Functional analysis》. International Series in Pure and Applied Mathematics (영어) 2판. New York, NY: McGraw-Hill. MR 1157815. Zbl 0867.46001.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