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다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노다 시
노다 시의 위치
한자 표기 野田市
가나 표기 のだ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간토 지방
도도부현 지바 현
분류코드 12208-4
면적 103.54 km²
인구 154,695명
(2009년 10월 1일)

노다 시(일본어: 野田市)는 일본 지바 현의 북서부에 있는 이다.

지리[편집]

간토 평야(關東平野)의 중앙부에 위치하며, 동쪽에는 태평양으로 흘러가는 도네 강(利根川)이, 서쪽에는 그 지류이며 도쿄 만(東京灣)으로 흘러가는 에도 강(江戶川)이 각각 흐르고 있으며, 도네 강을 사이에 두고 이바라키 현과, 에도 강을 사이에 두고 사이타마 현과 인접하고 있다.

도쿄 중심에서 40km 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최근에는 위성 도시로서 주택 개발도 이루어지고 있다.

역사[편집]

1950년에 노다 정(野田町)과 3개 촌이 통합하여 시로 승격했고, 1957년에는 2개 촌을 편입했다. 이후 2003년 6월 6일에 인접했던 히가시카쓰시카 군(東葛飾郡) 세키야도 정(關宿町)를 편입함으로써 지바 현에서 제일 북쪽 및 서쪽에 위치하는 자치단체가 되었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간장 산업[편집]

에도 시대부터 메이지 시대에는 이들 강을 이용하고 수운이 번성했고, 동시에 간장 산지로서 번영해 왔다. 수운을 통해 간장 원료를 입수하기 쉬웠고, 또 에도(현재의 도쿄)에 출하하기 쉬웠기 때문이다. 또한 2003년에 편입한 세키야도 지구는 에도 시대에 성시로서 발전했다.

1917년에는 노다 시내의 간장 제조 업자들이 모여서 "노다 쇼유(간장) 주식회사"를 설립했다. 현재의 깃코망이며, 지금도 노다에 본사가 있다.

시의 중심에 깃코망 공장이 입지하고 그 주변에는 깃코망이 운영하는 종합병원도 있으며, 예전에는 시장도 깃코망 노동조합 출신자가 맡고 있었다. "企業城下町"(기업 성시)라고 불리고 있는 도시의 하나이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