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가타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노가타 시
노가타 시의 위치
한자 표기 直方市
가나 표기 のおがた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규슈 지방
도도부현 후쿠오카 현
분류코드 40204-4
면적 61.78 km²
인구 57,208명
(2010년 2월 1일)

노가타 시(일본어: 直方市 (のおがたし))는 일본 후쿠오카 현의 북부에 위치한 시이다. 이전에는 구라테 군이었다.

지쿠호를 구성하는 자치체의 하나로 조쿠안 지구의 중심 도시이다. 이즈카 시, 다가와 시와 함께 지쿠호 삼도(筑豊三都)로 거론된다. 한편으로 기타큐슈 도시권에 속하고 있어 기타큐슈 시에 통근·통학하는 사람들도 많다.

매년 4월에 "노가타 튤립 페어"를 개최하는 등 '꽃'을 테마로 한 마을 만들기가 활발히 행해지고 있다.

지리[편집]

후쿠오카 현의 북부, 지쿠호 지방의 북단부에 위치한다. 기타큐슈 시 중심부에서 남서쪽으로 약 30km, 후쿠오카 시에서 북동쪽으로 약 50km의 장소에 있다.

시의 중심부는 평야 지형으로 지쿠호 평야의 거의 중앙에 해당하고 히코산 강, 이누나키 강이 모인 온가 강이 흐르고 있다. 온가 강과 JR 지쿠호 본선(후쿠호쿠유타카 선)에 끼어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시가지가 형성되어 있다. 동부 지역, 서부 지역은 주택지대, 남부 지역은 공업지대, 북부 지역은 농촌 지대를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다.

시의 동부는 후쿠치 산지가 남북으로 달리고 있고 주봉우리 후쿠치 산(900.8 m)을 중심으로 다카토리 산 등 평균 해발 600m급의 산들이 늘어서있다. 시의 서부에도 300m급의 산이 몇 개있고 무쓰가다케를 중심으로 작은 산지를 형성하고 있다.

인접한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에도 시대지쿠젠 국에 속했고 나가사키 가도를 따라 성시가 형성되었다. 노가타 번에 속하기도 했으나 후계자가 없어 폐번되면서 후쿠오카 번의 영지가 되었다.

근대에는 지쿠호에 석탄이 발견되어 메이지 시대부터 1950년대까지 석탄 산업으로 번창하였다. 에너지 혁명으로 석탄 산업은 쇠약해졌지만 노가타 시내에는 대규모 탄광이 적고 인구에 비해 탄광 노동자가 많지 않아 지쿠호의 다른 시정촌에 비하면 영향은 작았다. 폐광 후에는 시내에 공업단지가 조성되어 제조업의 진출이 적극적으로 진행되었고 산업구조의 전환이 진행되었다. 최근에는 노가타 주변에서 자동차 산업의 집적이 진행되어 관련 기업의 진출이 기대되고 있다.

석탄산업의 발전과 함께 석탄을 수송하기 위해 철도망이 정비되었고 노가타 역 구내에는 정차장이나 기관구가 놓여 다수의 철도 직원이 근무해 노가타시는 철도망의 중추로서도 번창하였다. 현재는 규모는 축소되었지만 규슈 여객철도의 차량 기지가 노가타 시에 설치되어 있다.

  • 1889년 4월 1일 - 정촌제 시행에 의해 구라테 군 노가타 정이 성립하였다.
  • 1926년 11월 1일 - 노가타 정과 4개의 촌이 대등합병해 새로운 노가타 정이 되었다.
  • 1931년 1월 1일 - 노가타 정이 시로 승격해 노가타 시가 되었다.
  • 1955년 3월 31일 - 우에키 정을 편입하였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