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먼 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네이먼 구의 위치

네이먼 구(한국어: 내문구, 중국어: 内門區, 병음: Nèimén Qū)는 중화민국 가오슝 시이다. 넓이는 95.6224㎢이고, 인구는 2014년 1월 기준으로 15,318명이다.

지리[편집]

네이먼 구는 가오슝 시 북부에 위치하고 동북쪽은 산린 구와 동남쪽은 치산 구와 서북쪽은 타이난 현 룽치 향, 쭤전 향, 난화 향과 서남쪽은 톈랴오 구와 각각 접하고 있다. 산간에 위치해 평지가 지극히 적은 지세이다. 향내에는 치산 계(旗山渓)의 지류인 거우핑 계(溝坪渓)가 흐르고 전역이 거우핑 계의 수원 보호구이다.

역사[편집]

네이먼 구는 옛날에는 평포족의 분가인 마잡도족(馬卡道族) 대걸전사(大傑癲社)의 거주지이고 예전에는 나한문(羅漢門) 혹은 나한내문(羅漢内門)으로 불렸다. 지명의 유래에는 2가지 설이 있는데 하나는 대학사 심광문이 필화 때 승려로 분장해 이곳으로 피해 왔을 때 많은 현지의 자제에게 학문을 강의해, 학문의 중심이 되어 횡경강학홍박지사(横経講学鴻博之士)가 피한 곳이기 때문에 '나한문'으로 불리게 되었다는 것이고 또 하나는 평포족이 우산 산맥(烏山山脈)에서 난쯔셴 계(楠梓仙渓) 동쪽의 땅을 'Rohan'으로 부른 데에서 '나한문'이라고 번역되었다는 것이다. 1920년의 타이완 지방제 개편 때 이곳은 '나이몬'으로 개칭되어 나이몬 장(内門庄)이 설치되었고 다카오 주 기잔 군의 관할이 되었다. 2차 대전 후에 가오슝 현 네이먼 향으로 개편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