냇 터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트 터너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냇 터너의 반란

내트 터너(Nat Turner/Nathaniel Turner, 1800년 10월 2일 ~ 1831년 11월 11일)는 미국흑인 노예이다. 1831년 8월 21일버지니아 주 사우스햄턴에서 백인 지주 새뮤얼 터너의 억압에 저항하여 반란을 일으킨 사람이다. 2월 11일 반란 중에 그가 보여준 백인에 대한 조직적인 살인 방식은 여전히 논쟁의 대상이다.그는 많은 백인을 닥치는 대로 살해했고, 또한 그가 반란을 일으킨날, 무려 50명의 백인의 시체가 길거리에 있었다. 그가 태어났을 때는 이 없었으며, 노예 주인이 지어준 냇(Nat)이라는 이름으로만 알려졌다. 터너(Turner)라는 성은 그의 소유주였던 새뮤얼 터너(Samuel Turner)의 성이다. 그가 주도한 반란은 불과 이틀 만에 진압되었으며, 몇 달 동안 숨어다녔던 냇 터너는 10월 30일에 체포되어 11월 5일사형 선고를 받고 11월 11일교수형에 처해졌다.

생애[편집]

냇은 평생 버지니아 사우스햄턴 카운티에서 생활했지만 그곳은 압도적으로 흑인 인구가 백인에 비해 많은 지역이었다.[1] 반란 후 그 특징을 다음과 같이 썼다.

키는 5피트 6내지 8인치(168-173cm), 체중은 68 ~ 72kg 정도에 안색이 약간 밝지만 혼혈이 아니다. 넓은 어깨에, 크고 넓적한 코, 커다란 눈, 넓고 평평한 발, 약간 안짱다리에 활기차고, 활동적으로 걷는다. 머리 위의 모발은 매우 가늘고, 입술 위와 턱 끝을 제외하고 수염은 없고 한쪽 관자 놀이와 목 뒤에 흉터가 있다. 오른손의 뼈의 손목 근처에 구타로 생긴 큰 마디가 있다.[2]

냇은 젊은 시절에 읽고, 쓰기를 배워서 똑똑했다.[3] 성장하면서 신앙심이 두텁워 단식과 기도를 자주 하거나 성서를 읽고 있는 모습이 목격되었다. 냇은 종종 환상을 봤는데, 그는 이것을 신의 전언이라고 해석했다. 이 환상은 이후 냇의 인생에 큰 영향을 주었다. 예를 들면 냇이 21세 때 주인이 있는 곳에서 뛰쳐나왔지만 그런 환상을 본후에 1개월 만에 돌아왔다. 냇은 종종 침례파의 예배를 했으며, 동료 노예에도 설교를 했기 때문에 동료들에게서는 ‘예언자’로 불렸다.

주석[편집]

  1. Drewry, William Sydney (1900). 《The Southampton Insurrection》. Washington, D. C.: The Neale Company, p108쪽
  2. Description of Turner included in $500 reward notice in the Washington National Intelligencer on September 24, 1831, quoted in Aptheker, American Negro Slave Revolts, p. 294.
  3. Aptheker (1993), p295.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