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난시
Astigmatism
ICD-10 H52.2
ICD-9 367.2
MedlinePlus 001015

난시(한자亂視, 의학astigmatism)란 안구에 입사된 빛이 망막 위의 한 점에서 초점을 맺지 못해 발생하는 시력장애, 혹은 그러한 시력장애를 갖는 눈을 일컫는다. 선천적으로 혹은 각막에 생긴 상처 자국 등으로 인해 빛의 굴절력이 빛이 입사되는 방향에 따라 달라져 생긴다. 수정체나 결막 등에 생긴 수술 자국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

난시는 정난시와 부정난시로 구분된다. 이 둘은 빛의 굴절력에 차이를 가져오는 원인이 서로 다르다. 정난시의 경우는 각막의 곡률이 방향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반면 부정난시는 상처나 염증의 흔적이 각막에 남아 울퉁불퉁 해지기 때문에 발생한다. 따라서 진단 방법도 서로 다르다. 정난시는 난시검사표로 진단한다. 정난시일 경우 난시검사표에서 가장 진하게 보이는 선과 가장 흐리게 보이는 선은 서로 수직하며 그 사이에 위치한 선들의 선명도는 선이 그려져 있는 각도에 따라 점진적으로 변한다. 부정난시는 플라시도 각막계를 이용하여 진단한다. 플라시도 각막계는 5개의 동심원이 그려져 있고 그 중심에 구멍이 뚫려있다. 이를 환자의 눈에 비쳐봤을 때 완전한 원형태가 되지 않으면 이는 각막표면이 고르지 못하다는 것을 의미하고 따라서 난시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사실 난시는 많은 사람들에게서 볼 수 있는 현상이지만 대개 그 정도가 약하므로 시각에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심해지면 흐릿하게 보일뿐만 아니라 이를 교정하고자 하는 눈의 노력으로 눈이 쉽게 피로해지고 두통이 오는 경우도 있다. 치료방법에는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이용하거나 근시나 원시를 치료하기 위한 수술에서 난시까지 치료하는 방법이 있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