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티왓 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나라티왓 주
นราธิวาส
floating
지도
국가 타이 타이
주도 나라티왓
면적 4,475km²
인구
 - 인구년도
662,350명
2000년
시간대 UTC+7
ISO 3166-2 TH-96
웹사이트: http://www.narathiwat.go.th/

나라티왓 주(타이어: นราธิวาส)는 타이 남부의 주(창왓)의 하나이다. 이웃한 주는 서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얄라 주, 빠따니 주이다. 남쪽은 말레이시아켈란탄 주와 접한다.

어원[편집]

나라티왓의 원래 이름은 말레이어로 '탑'을 의미하는 메나라(منارا)였다. 이것은 타이어로 방나라(บางนรา)로 바뀌었다. 1915년에 라마 6세에 의해 산스크리트어로 '현명한 사람들의 주거지'를 의미하는 나라티왓으로 바뀌었다.

지리[편집]

나라티왓 주는 말레이 반도타이 만 기슭에 위치한다. 주요 강인 방나라는 나라티왓에서 타이 만으로 흘러 들어간다. 주에서 가장 인기있는 곳인 나라탓 해변이 강어귀 근처에 있다.

부도-수-응아이 빠디 국립공원이 산깔라키리 산맥내에 위치한다. 1974년에 설립된 공원의 면적은 294km²이고 이웃한 얄라 주, 빠따니 주까지 뻗어있다. 주요 볼거리는 빠초 폭포이다.

역사[편집]

역사적으로 나라티왓은 빠따니의 반독립적인 말레이 술탄국의 일부로서 수코타이 왕국아유타야 왕국에 공물을 바쳤다. 1767년에 아유타야가 멸망하면서 빠따니의 술탄국들은 완전한 독립을 얻었으나 라마 1세는 20년 후에 다시 이들을 타이 지배하에 두었다.

1909년에 타이와 영국간에 맺어진 방콕 조약으로 나라티왓은 완전히 타이로 통합되었다. 얄라와 함께 나라티왓은 몬톤 빠따니의 일부가 되었다. 2004년 이후에는 말레이족 분리주의 운동이 활발해졌다.

인구[편집]

나라티왓은 무슬림이 대다수인 타이의 4개 주의 하나이다. 82%가 무슬림이고 17.9%만이 불교도이다. 또한 80.4%가 빠따니말레이어를 제1언어로 사용하고 있다. 나라티왓의 말레이족은 민족적, 문화적으로 말레이시아 켈란탄 주의 말레이족과 매우 비슷하다.

행정 구역[편집]

주에는 13개의 암프(군)와 더 세부 행정구역인 77개의 땀본 그리고 551개의 무반이 있다.

Amphoe Narathiwat.png
  1. 므앙나라티왓 군
  2. 딱바이 군(말레이어: 타발)
  3. 바초 군(말레이어: 바촉)
  4. 이응오 군(말레이어: 제링고)
  5. 라응애 군
  6. 르소 군 (말레이어: 루사)
  7. 시사콘 군
  1. 왱 군
  2. 수키린 군
  3. 수응아이콜록 군 (말레이어: 순가이 골록)
  4. 수응아이빠디 군 (말레이어: 순가이 파디)
  5. 차내 군
  6. 초아이롱 군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