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구 (오카야마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기타 구
한자 표기 北区
가나 표기 きたく
나라 일본 일본
지방 주고쿠 지방,
산요 지방
도도부현 오카야마 현
오카야마 시
분류코드 33101-5
면적 450.75 km²
인구 288,002명
(2009년 12월말)

기타 구(일본어: 北区)는 2009년 4월 1일에 설치된 오카야마 현 오카야마 시의 4개의 행정구 중 하나이다. 시의 북서부에 위치하고 면적, 인구 모두 4구 중에서 최대이다.

지리[편집]

오카야마 시청

기타 구는 시역의 과반을 차지하는 면적을 가져 정령 지정 도시의 행정구 중에서 시즈오카 시 아오이 구, 하마마쓰 시 덴류 구, 삿포로 시 미나미 구에 이어 4번째 크기이다.

구역의 북부는 구 미쓰 군 미쓰 정·다케베 정역이며 대개 산지가 계속 되고 있다. 남부는 시내를 관류하는 아사히가와 강에 의해서 형성된 평야부로 구성되어있고 한다 산이나 기비노나카 산 등 신록이 풍부한 낮은 산들이 남아있으며 구릉부에서는 머스캇 오브 알렉산드리아나 시미즈 백도 등의 고급 과일의 재배가 활발히 행해지고 있다.

한편 구역의 남동부에는 에도 시대오카야마 번 이케다 씨성시로서 발전한 중심 시가지가 있다. 현재는 고층빌딩이 늘어서있고 산요 신칸센산인 지방·시코쿠 지방으로부터 다수의 열차가 발착하는 서일본 여객철도 오카야마 역을 포함하며 오카야마 현청, 오카야마 시청 등의 행정 기관, 오카야마 현내 최대의 상업지를 가지고 있어 오카야마 현의 정치·경제의 중심은 물론 주고쿠·시코쿠 지방의 거점 역할을 하고 있다.

역사[편집]

기타 구의 구역에는 야요이 시대의 주거와 논 흔적이 일본에서 처음으로 동시에 발견된 쓰시마 유적, 5세기경에 축조된 것으로 보이는 일본 4위의 규모를 가지는 쓰쿠리야마 고분 등 귀중한 유적이 존재하고 있다. 고대에는 강대한 세력을 갖고 있던 기비 국의 중심이 있었다고 여겨지며 고대 말기부터 중세까지는 갓타 장원, 다이안지 장원 등의 장원들이 있었다.

나라 시대에는 기비 국의 세력 삭감에 의해 현재의 기타 구의 구역은 비젠·빗추·미마사카의 3국으로 분할되었다. 센고쿠 시대에 비젠에서 우라카미 씨를 하극상 한 우키타 나오이에가 세력을 확대해 1573년에 오카야마로 본거지를 옮겼다. 이후 오카야마는 정치, 경제, 문화의 거점이 되어 간다.

원래는 빗추에서 세력을 갖고 있던 모리 씨 산하에 있던 우키타 씨오다 씨하시바 히데요시의 힘을 알고 오다 씨의 산하로 들어갔다. 이렇게 해서 이곳은 오다 씨와 빗추를 통치하는 모리 씨와의 충돌 지점이 되어 1582년, 수공으로 유명한 빗츄타카마쓰 성의 전투가 벌어졌다. 그 후 나오이에의 아들 우키타 히데이에는 도요토미 정권하에서 고다이로의 한 명으로서 유력한 지위에 있었지만 1600년 세키가하라 전투에서 패배해 고바야카와 히데아키가 비젠 오카야마에 입봉했다. 히데아키는 1년 만에 후사없이 병사해 대신해 이케다 다다쓰구가 입봉하였다. 이후 에도시대에는 오카야마 번 이케다 씨 31만석의 영지가 되었다. 1700년에는 일본 삼명원으로서 유명한 고라쿠엔이 이케다 다다쓰구에 의해 축조되었다.

메이지 시대에 들어오면서 오카야마에 오카야마 현의 현청이 두어졌고 산요 철도가 개통해 옛 오카야마 의과 대학 등의 교육기관도 설치되어 광역 거점 도시로서 발전을 이루었다. 1945년 6월 29일에는 미군에 의한 공습을 받아 1700명 이상의 시민이 희생이 되는 등 심한 피해를 받았다.

전후는 순조롭게 발전해 1972년에는 산요 신칸센이 개업, 1988년에는 시코쿠와의 연락선인 세토 대교선이 개업해 이후 교통의 요충지로서의 기능도 높아지고 있다. 2009년 4월 1일, 오카야마 시의 정령 지정 도시 이행과 함께 오카야마 시 기타 구가 되었다.

교육[편집]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