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야마 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기타야마 촌의 위치

기타야마 촌(일본어: 北山村)은 와카야마 현 중앙부에 있는 히가시무로 군의 정이다. 와카야마 현에 속하면서 나라 현미에 현에 둘러싸여 있고, 와카야마 현 본토와는 접하지 않는 월경지이다. 다른 현 사이에 비집고 들어와 있으며, 월경지 자체도 본토의 다른 시정촌에 속하지 않고 하나의 시정촌급 자치단체를 형성하는 월경지로는 일본에서 유일하다. 면적은 48.21km²이고 인구는 2012년 12월 1일 기준으로 466명이다.

헤이세이의 대합병으로 다른 촌이 소멸한 결과 와카야마 현에서 유일한 촌이 되었다.

지리[편집]

기이 반도 남부의 산간부에 위치하고 있다. 촌역의 약 97%가 산림 지대이며 미에 현 구마노 시와의 경계를 흐르는 기타야마 강가에 있는 마을의 남단 부분에 작은 취락들이 점재한다.

산업[편집]

기타야마 촌은 예로부터 목재업이 성행하였으며, 지금도 1차 산업의 비중이 매우 높다. 자바라는 기타야마 촌에서 처음 재배되었으며, 현재도 기타야마 촌에서 자바라 생산량 1위를 지키고 있다.

역사[편집]

옛날부터 이 지역에는 나무를 베어 뗏목 형태로 묶어 기타야마 강으로 흘려 보내 하류의 신구의 상인이 그것을 받는 형태의 교역이 이루어져 신구와 관계가 깊었다. 폐번치현 당시, 지금의 기타야마 촌을 이루고 있는 오누마, 나나이로, 다케하라, 시모오이, 고마쓰 다섯 촌은 원래 나라 현으로 들어가기로 되어 있었으나 이 다섯 촌이 신구와 함께 와카야마 현으로 들어가길 희망하여 와카야마 현의 뚝 떨어진 영토가 되었으며, 다섯 촌을 하나의 촌으로 묶어서 기타야마 촌이 성립하였다. 기타야마 촌 성립 이후로 다른 정촌과의 합병이 이루어진 적이 없고 월경지이기 때문에 인구가 적어도 하나의 촌을 유지해 왔다.

관광[편집]

기타야마 촌 내에는 '도로쿄'(瀞峡)라고 하는 협곡이 있으며, 도로쿄 주변에 오쿠토로 공원(おくとろ公園), 오쿠토로 온천(おくとろ温泉)이 위치해 있다.

교통[편집]

도로[편집]

철도[편집]

현재 기타야마 촌 내로 가는 철도는 없다.

버스[편집]

촌에서 운영하는 버스가 운행하고 있다. 노선은 총 1개이며, 고마쓰 마을을 출발해 촌 곳곳을 지나 미에 현 구마노 시 구마노시 역까지 운행하고 있다.

우호 교류 도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