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차 시뮬레이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철도(기차) 시뮬레이션 게임은 게임의 장르중 하나로 철도차량(기차)를 운전하거나, 철도를 만드는 게임이다. 대표적인 게임으로 BVE Train Sim, 마이크로소프트 트레인 시뮬레이터, 전차로 GO 가 있다.

유명 게임 목록[편집]

트레인 시뮬레이터 시리즈[편집]

트레인 시뮬레이터는 쿠주엔터테인먼트사가 제작하고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발매한 게임으로 2001년 7월에 발매되었으며, 정교한 열차구현이 특징이고 다른 게임에 비하면 현실적이다.

그후 마이크로소프트는 자금 사정으로 트레인시뮬레이터를 중지했고 이후 Kuju Studio에서 레일 시뮬레이터를 개발한다고 발표하였고 Railworks 3: Train simulator 2012가 출시되었고 2012년에 Train simulator 2013 버전이 출시되었다(이전버전은 MSTS,Railworks 2라고 불린다). 현재는 Railsimulator.com에서 개발중이며 고사양에 속하는 게임이다. 노선마다 그래픽의 구현이 다르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하기 위해선 상당히 우수한 PC여야 한다.

BVE 트레인심 시리즈[편집]

BVE 트레인심 은 프리웨어 철도운전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Mackoy란 별명을 쓰고 있는 대학원생 고지마 다카시가 제작한 철도 운전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윈도 98, 윈도 Me, 윈도 2000, 윈도 XP에서 실행가능하다. 또한 버추얼 PC나 와인 같은 윈도 에뮬레이터를 통해서 다른 운영체제에서도 실행가능하다. BVE 버전 2에선 다이렉트X와 함께 비주얼 베이직 6.0 런타임이 필요하고, 그 다음에 나온 BVE4에선 마이크로소프트 닷넷 프레임워크 또한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문법에 의해 선로, 사물, 차량, 그리고 소리를 직접 만들어 자신만의 루트를 제작할 수 있다.

전차로 GO! 시리즈[편집]

전차로 GO!는 일본의 다이토사가 개발한 철도 시뮬레이터 게임이다. 1996년, 아케이드 버전으로 첫 선을 보인 이후 플레이스테이션, 플레이스테이션 2, GBA, 닌텐도DS, Wii, PC 등 다양한 기종에서 발매를 했다.

게임 속에 나오는 노선과 열차는 일본 전역에 설치된 철로와 운행하는 기차를 포함하고 있고, 지금까지 나온 대부분의 시리즈가 JR 노선을 다루고 있다. PC 버전도 일본의 게임 개발사인 언바란스에서 시리즈 제목 뒤에 "윈도판"이라는 이름으로 이식되어 발매되곤 했다. 대부분의 시리즈가 일본 외에서는 판매를 하지 않아서 게임 언어는 모두 일본어로만 제공하고, 파이널을 끝으로 같은 기종에서는 더 이상 개발을 하지 않고, 새 기종이 나올 때 마다 새 시리즈를 개발한다.

Open Bve[편집]

BVE와 비슷한 게임류이다. BVE트레인심의 한계를 느끼고 영국에서 제작한 게임이다. BVE2,4맵과 호환되는 경우도 있으며 Windows XP,Vista,7 에서 구동된다. 마이크로스프트 닷넷 프레임워크 4가 필요하다. BVE 와 동일하게 선로, 사물, 차량, 소리들을 직접 만들어서 자신만의 루트를 제작할 수 있다. 또 인터넷 웹상에서 루트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한국기차노선은 수도권 4호선, 2호선 성수지선, 1호선 등 여러가지 노선이 있다. 2014년 1월 12일 기준으로 open bve최신판은 1.4.3, 1.4.2 가 있다. 이 역시 프리웨어이다. bve트레인심 시리즈 에서는 구현되지 않았던 외부시점, 출입문 계폐등이 가능하다. 노선, 열차는 구문을 입력하고, 3D제작 프로그램 등으로 제작해야 하며 만들기가 힘들기도 하다.

Hmm Sim[편집]

bve트레인심처럼 개인사용자가 만든 게임이다. 한국 최초 철도게임으로, 한국 열차가 많다. 2013년에 개발자가 개발중지를 선언하였다. 현재는 알파+버전이 배포되었다. 열차는 KORAIL vvvf, 8500호대, 중기저항 등이 있다. 이 시뮬레이터도 프리웨어이다. 현재 흠심개발자는 hmmbve라는 모바일 철도시뮬을 개발중에 있다. 현재 프로젝트는 폐기되었으며, 다운로드도 받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