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수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기적수업》 
저자 헬렌 슈크만 ("내면의 음성"을 받아적음)
원제 A Course in Miracles
번역가 강구영 / 구정희
출판사 지필미디어 / 도서출판 기적수업
한국어 발행일 2011년 9월 30일 / 2014년 8월 출간 예정(도서출판 기적수업)
ISBN ISBN 978-89-964908-8-3 (한국어판)
ISBN 978-1-883360-25-2 (원서)
ISBN 978-1883360269 (내면의 평화 재단 원서)

기적수업》(A Course in Miracles, 약칭 ACIM)은 자습서 형식의 영적 교육과정을 담고 있는 책으로서 이를 공부하는 독자들이 영적 변혁을 성취하도록 돕는 것이 이 교육과정의 목표이다. 이 책에는 비이원적 용서의 형이상학 가르침과 이 가르침을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것을 돕는 실용적인 레슨이 포함되어 있다. 이 책의 서문에서는 본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간단히 요약한다. "실재는 위협받을 수 없다. 실재가 아닌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여기에 하나님의 평화가 있다."

저자[편집]

이 책에는 저자의 이름이 드러나 있지 않다. 미국의 헬렌 슈크만은 “내면의 음성”을 속기로 받아 적었고 빌 테트포드가 타이핑 작업을 도왔다고 밝히고 있으며, 그녀는 이 “내면의 음성”을 “예수”로 여겼다. 아래의 “기적수업의 유래”와 “기적수업의 구성”과 “기적수업의 내용”은, 기적수업을 소개해달라는 요청에 응해 1977년에 작성된 것이다. “기적수업의 유래”와 “기적수업의 구성”은 헬렌 슈크만이 직접 작성했고, “기적수업의 내용”은 헬렌이 “내면의 음성”이 불러주는 내용을 받아 적었다고 밝힌다.

출판[편집]

헬렌 슈크만은 이 책의 출판을 위해 내면의 평화 재단(Foundation for Inner Peace)을 선택하였고, 내면의 평화 재단에서는 1975년에 초판을, 1997년에 제3판 합본을 내놓아 현재까지 보급하고 있다. 3판 합본에는 기적수업의 구성, 유래, 내용, 서문, 텍스트, 학생용 워크북, 교사용 매뉴얼(‘용어해설’ 포함)뿐만 아니라, 초판 발행 후 헬렌이 추가로 받아 적은 부록 형식의 두 책자(‘심리치료’, ‘기도의 노래’)도 포함되어 있다. 헬렌이 맨 처음에 받아 적고 빌이 타이핑한 원고를 Urtext라 부르고, 여기서 지극히 개인적인 대화 내용을 주로 제거한 것을 HLC(혹은 HLV), 후에 출판을 위해 기적수업을 불러준 내면의 음성의 안내를 받아, 뒤에 참여한 왑닉과 함께 심리학에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을 제거하고 윤문 과정을 거친 것이 최종출판 원고로서, 헬렌과 빌은 이 최종원고를 공식적인 기적수업 원고로 승인했다. [1]

번역[편집]

미국의 내면의 평화 재단은 번역자 선정부터 출판 과정에 이르기까지 직접 관여하여 정확한 번역이 되도록 관리하고 있다. 헬렌이 기적수업 원고를 출판용 원고로 다듬을 때 윤문 과정에 함께 참여한 왑닉 박사가 이 작업의 책임을 맡고 번역 지도를 하고 있다. 한국어 공식 번역자로는 2006년 구정희씨가 선정되어 왑닉 박사 박사와 함께 번역 작업을 하고 있으며 책은 2014년 출간될 예정이다. 기적수업 여러 버전 중 JCIM은 기적수업 공부모임의 강구영 씨가 번역출간하였다. [2]

온라인 커뮤니티[편집]

대한민국[편집]

해외[편집]

주석[편집]

  1. Urtext, HLC에 대한 자세한 설명
  2. Urtext, HLC에 대한 자세한 설명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