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근시
Myopia
Myopia.gif
ICD-10 H52.1
ICD-9 367.1
질병DB 8729
MeSH D009216

근시(近視)는 가까울 근(近),볼 시(視)로 가까운 곳을 보고 먼 곳을 못 보는 눈의 상태를 의미하며,대개의 경우 각막,수정체등의 굴절이상으로 망막의 앞에 상이 맺히는 상태가 원인으로 나타나는 것이다.멀리있는 상이 잘 안보이며 오목렌즈로 교정해준다. 교정시력을 측정하여 그에 맞는 도수의 안경으로 시력을 교정하는데 교정되지 않는 경우에는 각막이나 수정체의 굴절이상이 아닌 다른 원인으로 인한 시력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어 안과의 숙련된 의사에 의한 정밀한 진단이 필요하다. 단순 근시로 알고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있어 주의하여야 한다.

징병검사에서의 기준[편집]

이 문단의 내용출처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지금 바로 이 문단을 편집하여, 참고하신 문헌이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주석 등으로 표기해 주세요. 검증되지 않은 내용은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2014년 7월 27일에 문단의 출처가 요청되었습니다.)
현재 이 문단은 주로 대한민국에 한정된 내용만을 다루고 있습니다. 다른 국가·지역에 대한 내용을 보충하여 문서의 균형을 맞추어 주세요.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대한민국에서의 징병검사의 신체 검사 기준에 따르면 근시가 심하여 최대교정시력이 (라식, 콘택트렌즈와 덧안경으로 교정하여도) 0.6 이하인 사람도 평시 병역이 면제된다. 그러나, 징병검사 병역면제의 경우 신체 검사 기준이 2008 이전에는 최대교정시력이 아닌 나안 시력으로 측정하여 나안 0.4이하자에 대한 굴절도 검사만으로 평시 병역이 면제 되었고 굴절검사 결과인 -6 디옵터 이상의 고도근시자의 경우도 교정시력이 0.9이상으로 나오는 경우와 디옵터가 0.5인 경우에도 교정시력이 0.3등으로 적게 나오는 케이스등으로 입영과정에서 면제되는 등 불분명한 점이 많아서 2009년이후에 법이 개정되어 교정시력 평가로 변경된 것이다. 또한 과거 신체등위판정에서는 나안시력만 측정하여 기재하고 양안의 눈 중 일안의 굴절도 -9디옵터 이상자는 1999년 이전에는 병역면제 되었으나 1999년 이후 신체등위 판정에서 4급 처분을 받기 시작하였고 2010년 이후에는 신체등위 3급으로 근시를 더이상 질병으로 취급하지 않고 판정기준이 상향되고 있다.

함께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