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문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그림 문자에서 넘어옴)

현대에 사용되고 있는 비상구 그림문자

그림문자(영어: pictogram, pictogramm, pictograph 픽토그램[*]; "그림"을 뜻하는 라틴어 pict(us) 와 "전달"을 의미하는 미국어 telegram) 또는 픽토(picto)[1]는 의미하고자 하는 바를 직접적으로 묘사한 그림을 통해 의미를 전달하는 표의문자이다. 상형문자, 단어문자의 이전 단계로서 원시적 문자이다. 현대에는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빠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나타낸 표의 문자이자 시각 디자인으로서 사용된다.

기본적으로는 국가에 따라서 의미별로 사용되는 픽토그램이 각각 다르지만, 국제적으로는 통일된 것(올림픽 경기장으로 향하는 표지판에 그려진 경기 종목별 픽토그램 등)도 있다. 또 국제적인 표준이 존재하는데 ISO가 정한 ISO 7001이 대표적인 국제 표준이다.

수학[편집]

수학에서 그림문자는 아이콘이 숫자를 대표하는 차트이다. 이로써 내용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예를 들어 다음의 표는

요일 보낸 편지 수
10
17
29
41
18

아래와 같이 도표화할 수 있다:

요일 보낸 편지 수
one envelope
one envelope and a half
three envelopes  
four envelopes   
two envelopes 

키: one envelope = 편지 10봉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Gove, Philip Babcock. (1993). Webster's Third New International Dictionary of the English Language Unabridged. Merriam-Webster Inc. ISBN 0-87779-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