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북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그린북

그린북 (الكتاب الأخضر‎ al-Kitāb al-Aḫḍar, The Green Book) 은 리비아의 국가 원수 무아마르 카다피가 쓴 책으로, 초판은 1975년에 나왔다. 자신의 민주주의에 관한 가치관과 정치 철학을 피력하고 있는 책이며, 제3세계 이론 (Three Worlds Theory) 을 참고하였다.

책은 총 3장 (민주주의가 가지는 문제 해결: "인민의 권위", 경제 문제의 해결책: "사회주의", "세계 제3이론 (제3국제 이론) 의 사회적 기초) 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3 국제 이론 (Third International Theory, Third Universal Theory) 은 리비아 아랍 자마히리야 정권에서 펼쳐진 이론으로, 카다피가 1970년대 초에 제창한 것이다. 부분적으로 이슬람 사회주의아랍 민족주의의 영향을 받은 이 이론은, 자본주의가 결함이 있는 이데올로기라고 주장하고, 제3세계 국가를 위해 자본주의공산주의를 대체하는 새로운 보편적인 체제를 제안하였다. 또한 제3 국제 이론의 철학적 기초의 대부분은 쿠란에 의거하고 있다.

이 책에서 카다피는 현대의 자유민주주의를 전면 부정하고, 전 인민이 출석하는 인민회의를 바탕으로 한 직접민주제를 권장하고 있다. 리비아에서는 이에 따라 헌법, 의회, 정당, 원수 등을 폐지하고, 인민회의가 정부의 직무를 맡고 있다. 헌법 대신 인민 주권 확립 선언이 제정되어, 이슬람법이 주요법의 원천이 된 바 있다.

리비아의 해외 반체제 인사들은 이러한 인민회의는 직접 민주주의 장이 아니라 군사 독재의 추인 (追認) 과 인민 억압의 장소가 되고 있다고 비난하였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