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니치 천문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왕립그리니치천문대

그리니치 천문대(Royal Observatory, Greenwich)는 1675년에 세워진 영국의 천문대이며, 세워질 당시의 이름은 왕립 그리니치 천문대(Royal Greenwich Observatory)였다. 찰스 2세는 천문대를 설립할 때 존 플램스티드를 초대 천문대 대장으로 임명하면서 왕실천문관이라는 호칭을 만들기도 했다. 현재 그리니치천문대는 런던 그리니치그리니치 공원에 위치해 있다.

영국 천문학자들은 오랫동안 그리니치 천문대를 위치 측정의 기준으로 삼아 왔다. 네 개의 자오선이 그리니치 천문대를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특히 경도의 기준이 되는 본초 자오선은 1851년에 정해져서 1884년에 국제 회의를 통과했다. 이 자오선은 그리니치 공원에 황동(지금은 스테인리스 강)으로 표시되었으며, 1999년 12월 16일 이후로는 초록색 레이저도 함께 내보내고 있다. 그러나 당시 정해진 천문학적 본초 자오선은 현재는 지오이드를 기준으로 한 새로운 본초 자오선으로 대체되었다. (이 본초 자오선은 원래 자오선보다 동쪽으로 100미터 정도 떨어져 있다)

그리니치 평균시(GMT)는 그리니치에서의 관측을 토대로 계산되는 시각이었다. GMT 역시 1954년 이후로는 그리니치가 아닌 다른 천문대의 관측을 토대로 정해졌으며, 현재는 협정세계시를 비롯한 세계시들로 대체되었다. 그러나 GMT와 협정세계시와의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GMT를 협정 세계시의 뜻으로 쓰기도 한다.

20세기 이후의 역사[편집]

왕립 그리니치 천문대는 1924년 이후로 그리니치가 아닌 다른 곳으로 여러번 옮겨졌다. 1924년에는 당시 건설되던 철도가 자기장기상 측정에 영향을 줘서 해당 분과가 서리 주로 옮겨 갔고, 제2차 세계 대전 중이던 1939년에는 런던과 함께 대부분의 분과가 피난을 가고 그리니치에서의 활동은 최소한으로 제한되었다.

전쟁 이후인 1947년에 천문대는 런던의 광공해를 피하기 위해 허스트몬서 성과 주변 320 에이커 지역으로 옮기기로 결정했다. 왕립 천문학자는 1948년에 성으로 들어 왔지만, 과학 장비들은 새 천문대 건물이 완공된 1957년까지 옮겨지지 않았다. 건물이 완공되고 여기 저기 흩어져 있던 분과들은 모두 성으로 완전히 통합되었다.

아이작 뉴턴 망원경이 1967년에 허스트몬서에 세워졌으나, 1979년에 에스파냐카나리아 제도에 위치한 Roque de los Muchachos 천문대로 옮겨졌다. 왕립 그리니치 천문대는 1990년에 케임브리지로 다시 옮겨 갔고, 입자 및 천체 물리학 연구평의회(PPARC)의 결정을 따라 1998년에 공식적으로 문을 닫았다. 천문대에 위치해 있던 몇몇 연구실 등은 러더포드 애플턴 연구소 등으로 옮겨졌고, 원래 천문대가 있던 그리니치 공원에 런던 해사 박물관의 일부로 그리니치 왕립 천문대가 새로 세워졌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