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의사결정지원시스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그룹 의사결정시스템(Group decision support systems)은 의사결정자들이 그룹으로 함께 일할 때 구조적인 문제와 비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지원하는데 사용되는 쌍방향의 컴퓨터 기반 시스템이다. 화상회의전자미팅을 위해 만든 그룹웨어와 웹 기반 도구들은 몇몇 그룹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지원할 수 있지만, 이들의 초점은 주로 의사소통(Communication)에 있다. 그룹 의사결정시스템은 명백하게 그룹 의사결정에 맞춘 도구들과 기술을 제공하며, 회의의 질과 효율성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맞춰 개발되었다. 그룹 의사결정의 근본적인 문제점인 시간낭비, 특정인인 회의지배, 회의참여자의 수동성 등을 개선하여 그룹의사결정의 효과와 효율을 증대시켜준다.

개요[편집]

그룹 의사결정시스템은 다수인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의사결정시스템을 말한다. 예를 들어 "회의 참가자는 그룹의 의사결정시스템이 설치된 개인용 컴퓨터 앞에 앉아서 키보드와 마우스 등을 이용하여 자기의 의견을 입력한다. 참가자들은 자신의 터미널에 자신의 원가절감 방안이나 주간 효용분석 등을 입력하고, 시스템은 각 참가자들이 입력한 자료를 수집하여 수치에 대한 평균이나 제안된 리스트를 공용스크린에 보여줌으로써 의사결정이 수렴될 수 있도록 한다.
이 같은 그룹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은 의사결정과 관련된 회의에 참여한 의사결정집단을 지원하는 일련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절차로 결합된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이다.[1]

대표적인 유형 4가지[편집]

  1. 의사결정실
    의사결정실은 가장 보편적이며 전통적인 그룹의사결정시스템의 유형이다. 의사결정자가 같은 건물에서 근무할 때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다. 의사결정자들은 원탁으로 둘러싸인 회의실에앉아서 얼굴을 맞대고 말을 사용하거나 각자의 앞에 놓여 있는 컴퓨터 시스템을 사용하여 회의를 한다.
  2. 근거리 의사결정망
    의사결정실 유형이 갖고 있는 시간적 공간적인 제약을 약간 극복한 그룹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형태이다. 이는 의사결정자가 동일 지역 내에 분산되어 있을 때 사용되는 방법이다. 각 의사결정자들은 데이터베이스와 다양한 모델 및 프로시저를 저장하고 있는 중앙서버와 연결된 전자 메시지 등을 이용하여 의사결정을 한다.
  3. 원격회의
    원격회의 유형은 여러 명의 의사결정자가 두 개 혹은 세 개 이상의 의사결정실을 연결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다수의 의사결정자가 한 장소에 일부러 모여서 의사결정을 하는 것보다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4. 원거리 의사결정망
    의사결정자들이 동일 지역이 아닌 공간적으로 널리 분산되어 있는 경우에 사용되는 그룹의사결정지원시스템이다. 이는 인터넷과 같은 원거리 통신망을 이용하여정보를 분석하거나 공유한다.이와 비슷한 유형으로 최근에 분산된 의사결정지원시스템과 컴퓨터 통신시스템을 결합한 분산의사결정지원시스템(Distributed Decision System: DDSS)'이 등장하였다.

구성 요소[편집]

그룹 의사 결정 시스템은 아이디어를 계획, 생성, 조직, 평가하고, 우선순위를 매기며, 기업의 다른 사람들을 위해 회의의 진행과정을 쉽게 문서화할 수 있는 도구들을 제공함으로써 회의를 더 생산적으로 만들어준다. GDSS는 기본적으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도구, 사람의 3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2]

주석[편집]

  1. (2005년) 《경영정보시스템 원론 P401》. 법영사
  2. Laudon, Kenneth C, Jane P.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12/E: Managing the Digital Firm, CHAPTER 12, 480P》. Pearson Education Asia. ISBN-10 : 027375453X / ISBN-13 : 97802737545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