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디자이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그래픽 디자이너(graphic designer)란 그래픽디자인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으로 어떤 메시지의 시각적 전달을 목적으로 한 시각 디자인중에서 주로 인쇄물 등을 위한 평면적 표현의 인쇄기술을 적용하여 다양한 제품에 문양을 그리거나 광고, 포장지, 색표지,카탈 로그 등의 창작 및 제작하는데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이다. 영화나 텔레비전의 타이틀 디자인도 포함되는데 손으로 하지 않고 컴퓨터 등을 통해 할 수도 있다. 컴퓨터 그래픽디자이너, 광고디자이너, 포스터디자이너, 인쇄디자이너, 시각 디자이너 등으로 구분된다.

교육·훈련[편집]

  • 대학 또는 전문대학의 산업디자인, 시각디자인 관련학과 졸업
  • 고졸 이상의 학력 및 사설학원의 그래픽디자인 과정 이수

취업전망[편집]

  • 광고대행사, 기업체의 홍보실, 신문ㆍ잡지등 출판사, 디자인포장센터, 방송국 외 다양한 그래픽 사용분야

그래픽디자이너의 포트폴리오[편집]

그래픽디자이너의 포트폴리오는 자신의 이력이나 경력 또는 실력 등을 알아볼 수 있도록 자신이 과거에 만든 작품이나 관련 내용 등을 모아 놓은 자료철 또는 자료 묶음, 작품집으로, 실기와 관련된 경력증명서이다. 디자인업계에서는 부수적인 자격증 보다는 실력과 경력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포트폴리오는 취업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예전에는 바인더, 클리어파일, 스크랩북 등을 이용했는데,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디스켓이나 CD-ROM·비디오 등을 이용하기도 하기도 한다. e-mail로 포트폴리오를 제출하는 것을 요구하는 회사들도 늘고있다. 포트폴리오는 자신의 실력을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자료철이기 때문에 자신의 독창성과 능력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간단 명료하게 만드는 것이 좋다. 또한, 포트폴리오의 수와 질을 판단하여 지망 분야를 하나로 정하는게 좋다.

사용 소프트웨어[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