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라우뷘덴 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그라우뷘덴 주의 위치

그라우뷘덴 주(독일어: Graubünden, 이탈리아어: Grigioni 그리조니[*], 로만슈어: Grischun 그리준, 프랑스어: Grisons 그리종[*])는 스위스 동남부에 있는 주이다. 면적 7,105 km², 인구 188,762명. 주도는 쿠어이다.

스위스 동남부 끝에 위치하며, 이탈리아·오스트리아·리히텐슈타인과 접한다. 알프스 산맥의 험준한 지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인 강라인 강 상류의 분지가 곳곳에 발달되어 있다. 본래 쿠어의 주교가 통치하던 곳인데, 주교의 세력 확대를 저지하기 위해 동맹이 형성되었다. 이 지역 주민들은 회색 옷을 주로 입었는데, 이 동맹은 회색 동맹이라는 뜻의 그라우뷘덴으로 불렸고, 이것이 그대로 주의 명칭으로 이어졌다. 쿠어 주교의 통치권은 1526년 말소되었다. 1803년 정식으로 스위스 연방에 가입했다. 1892년 주 헌법이 제정되었다.

알프스 산맥의 중심지로 유명한 관광지가 많다. 매년 세계경제포럼이 열리는 다보스, 두 차례 동계 올림픽이 열린 장크트모리츠(생모리츠)도 이 주에 있다. 산맥 사이의 낮은 곳에서는 농업도 이루어진다. 이 주는 독일어·이탈리아어·로만슈어가 모두 공용어로 되어 있다. 주민의 다수가 독일어를 사용하나, 남부 지방을 중심으로 약 10% 정도는 이탈리아어를 사용한다. 또한 스위스 4대 공용어 중 하나인 로만슈어가 서부와 동부의 일부 지역에서 쓰이고 있다. 스위스 26개 주 중 면적이 가장 넓으나 인구는 적은 편이어서 인구밀도가 가장 낮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