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군종(軍宗)은 군대에서 종교와 관련된 병과이다.

종교별 군종제도[편집]

로마 가톨릭의 담당사제 제도[편집]

2006년해군 병영에서 로마 가톨릭 교회 사제가 미사를 집전하는 모습

담당사제는 로마 가톨릭 교회의 사목구에서 일하는 사제들을 제외한, 로마 가톨릭 신자들의 어떤 공동체나 특별한 집단 가운데 적어도 한 부분을 맡아 보편법과 개별법을 따르면서 사목하도록 고정적으로 임명된 특수사목 분야를 책임지는 사제를 말한다.

담당사제에는 군인들을 섬기는 군종사제를 포함하여 이민자들, 망명자, 피난민, 유랑민, 항해민, 병원의 병자를 비롯하여 그 종사자들, 교도소에 수감되어 있는 이들과 교도관 등 본당사목구 주임의 정상적인 사목적 섬김을 받을 수 없는 여건에 사는 사람들을 위하여 선임된다.

담당사제란 명칭의 유래는 어느 추운 겨울 날에 투르의 성 마르티노거지에게 자기 망토를 반으로 나누어 덮어주고 자기는 나머지 반토막짜리 망토를 둘렀는데 그날 밤 예수가 마르티노 성인에게 나타나 “네가 이 옷으로 나를 감싸 주었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그 후 프랑크 왕국의 국왕들은 전쟁에 나갈 때 이 반쪽 망토를 진중 천막에 보관하고 거기에서 승전을 기원하는 맹세와 미사를 바쳤는데 그 천막 기도소를 성 마르티노 경당(Cappella)이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그 곳을 지키면서 미사를 드리던 사제를 담당사제(Cappellanus = Chaplain)라고 불렀다.[1]

국가별 군종제도[편집]

대한민국의 군종[편집]

군종의 역사[편집]

대한민국에서는 1951년 이승만에 의해 개신교, 천주교, 불교[2]에 대해 군종 제도가 실시되었으며 현재는 원불교도 포함된다. 그외 대한 성공회에서도 군종사제와 군종병 근무가 가능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육군의 주특기 번호는 4311이며, 각 종교별로 개신교는 D6, 천주교는 D7, 불교는 D8로 구분된다.

지원자격[편집]

군종 장교의 경우는 군목(개신교), 군종신부(천주교), 군종법사(불교), 군종교무(원불교)라고 하며, 병은 군종병으로 통칭한다. 대한민국의 군종 장교는 대한민국 국방부 인사규정에서 4년제 대학교대학원을 졸업하였고 종교로부터 공인된 성직자여야 하며, 각 종교마다 그 기준은 다르다. 또한 군종장교가 되려면 사상이 건전한 사람이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군종병의 경우는 병무청의 모집요강에서 자신이 믿는 종교와 관련된 학과에서 1년 이상 공부한 자 또는 세례(불교는 수계)를 받은 지 3년 이상인 사람이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군종이 하는 일[편집]

군종병이 수행하는 종교적인 병과로는 상담활동, 종교행사 보좌등이 있다.군종신부나 군목등의 군종장교는 종교행사(개신교 예배, 천주교 미사, 불교 법회 등)지도, 교리예전교육,상담활동등의 성직활동을 한다.

군종제도의 개선점[편집]

  • 기독교 교파별 형평성:개신교천주교는 군종장교와 군종병이 있으나, 대한 성공회한국 정교회는 군종 사제가 없다.
  • 군종의 열약성:흔히 군종하면 종교병과를 맡는 군인이기 때문에 편한 일로 착각되기 쉽다. 하지만 군복무를 개신교 군종으로 마친 문현덕 전도사(예장통합)은 군목 그러니까 군대 내부의 개신교회에서 목회하는 성직자와의 견해 차이로 인한 갈등, 바쁜 군종활동으로 인한 휴식부족등의 어려움이 있는 일이라고 말한다.[3]
  • 군목의 목회경험부족:군목의 경우, 사회의 개신교 목사들과는 달리, 목회경험이 없기 때문에 목회에서의 미숙을 보일 수 있고, 이는 교우들과의 갈등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4]
  • 불교 교파별 형평성:대한불교 조계종1968년 이후 동국대학교(경주,서울캠퍼스),중앙승가대학교 졸업자와 비구계 수지자 중 대학교 졸업자격 이상인 자에게 군종장교 파송을 허용하고 있다.

대한민국육군군종의 분류[편집]

[5]

  • 431
    • 군종행정(4311)
      • 기독교 군종병 : 4311.D6
      • 천주교 군종병 : 4311.D7
      • 불교 군종병 : 4311.D8

바깥 고리[편집]

주석[편집]

  1. 한영만. "[한영만 신부의 생활속 교회법 (31) 특수한 상황 처한 이 위해 사목]", 《가톨릭신문》, 2007년 5월 1일 작성. 2009년 11월 4일 확인.
  2. 실제 한국군 내부에서는 개신교, 천주교, 불교라는 말 대신, 기독교, 천주교, 불교로 분류하고 있다.
  3. 《야호!군대간다.》/문현덕 글,그림/홍성사,1997년
  4. 《야호!군대간다.》/문현덕 글,그림/홍성사,1997년
  5. http://www.yebigun1.mil.kr/homepage/ext/html/2012.hwp 2012년도 예비군 실무편람 549~624쪽 '군사특기 및 유사특기 범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