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마약 범죄 사무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유엔 마약 범죄 사무소
United Nations Office on Drugs and Crime
UNODC 본부
UNODC 본부
조직형태 전문 기구
수장 상임이사 가다 왈리
지위 활동중
설립 1997년
본부위치 오스트리아의 기 오스트리아
http://www.unodc.org/

유엔 마약 범죄 사무소(United Nations Office on Drugs and Crime, UNODC)는 약물 규제와 마약 범죄 예방을 목적으로 1997년 설립된 유엔 기관이다. 1991년 《유엔 마약 통제 계획》(UNDCP)과 에 본부를 둔 《범죄 예방 사법부》가 1997년에 양자가 통합되었다.

조직[편집]

유엔의 전문 기관으로 약 5000명의 직원을 두고 있다. 오스트리아 에 본부를 두고, 21개의 현장 사무소와 2개의 연락 사무소를 브뤼셀과 뉴욕 시에 두고 있다. 2020년부터 이집트가다 왈리가 사무소장을 맡고 있다. 이 본부의 운영 자금 약 90 %는 정부의 자발적인 기부금으로 운영된다. UNODC는 또한 사무국의 통합 국제 마약 관리위원회(INCB)를 구성한다.

목표[편집]

UNODC는 전 세계적인 불법 마약 유통, 범죄예방 및 범죄사법, 국제 테러와 부패에 보다 포괄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유엔을 보조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이러한 목표는 세 가지 주요 기능에 의해 추구되고 있다. 이것을 채택한 정부에 대한 각종 범죄와 마약, 테러, 부패를 연구조사, 지도, 지원을 하고 있다. 부정 패 관련 협약, 조약 및 프로토콜 구현뿐만 아니라, 기술, 재정 지원에 이르기까지 정부가 추구하는 각각의 상황과 이들 분야에서 도전에 직면했다.

다음이 UNODC가 다루는 주요한 테마이다.

  • 대체 개발, 부패, 형사 사법, 감옥 개혁과 범죄 예방, 약물 예방, - 치료 및 관리, HIV 및 에이즈(AIDS), 인신매매와 이주 밀수, 돈세탁 방지, 조직 범죄, 불법 복제, 테러 방지

세계 마약 보고서[편집]

세계 마약 보고서는 마약 문제에 관한 포괄적인 매년 발행되는 보고서이다. 이것에는 각성제와 아편/헤로인, 코카/코카인, 대마초, 각성제 형태의 약물에 대한 예측과 정보를 제공한다. 이 보고서는 각 정부에서 제공하는 자료에 근거한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