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골프 연맹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국제 골프 연맹(國際―聯盟, International Golf Federation, IGF)은 두 개의 아마추어 골프 선수권 대회 및 올림픽 골프를 주관하는 국제 단체이다. 국제 올림픽 위원회의 공식 인증을 받은 대표 단체이나, 실제로 세계 골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 않다. 현재의 명칭은 2003년 기존의 세계 아마추어 골프 평의회(World Amateur Golf Council)에서 변경된 것이다. 국제 아마추어 골프 대회의 주관을 목적으로 1958년에 창설되었으며, 현재 두 개의 세계 아마추어 선수권 대회를 주관하고 있다. 두 대회는 각각 아이젠하워 트로피(남자 대회)와 에스피리토 산토 트로피(여자 대회)이다.

국제 골프 연맹은 그 명칭으로 인해 흔히 세계 골프를 총괄하는 최고 지위의 국제 단체로 오인되나, 실제로는 다음과 같다.

  • 국제 골프 연맹은 세계 골프의 총괄이나 공식 규정을 정하는 단체가 아니다. 그러한 역할은 R&A미국 골프 협회가 각각 담당하고 있으며, 이 단체들의 회장은 국제 골프 연맹의 회장을 겸임한다.
  • 국제 골프 연맹은 여러 국가의 아마추어 골프를 총괄하는 단체가 아니다. 각국의 아마추어 골프는 해당 국가의 골프 연맹 단체에서 총괄하며, 이들 중 상당수는 국제 골프 연맹과 관련이 없다. 국제 골프 연맹에 가입된 국가별 골프 연맹들도 다수 존재하나, 이들이 국제 골프 연맹의 감독을 받는 것은 아니다.
  • 국제 골프 연맹은 프로 골프를 총괄하는 단체가 아니다. 프로 골프는 프로 골퍼 협회 및 개별 골프 투어에서 주관한다.

비록 역할은 한정되어 있지만, 국제 골프 연맹은 올림픽 골프를 총괄하는 역할로서 국제 올림픽 위원회의 공식 인증을 받은 대표 단체이다. 골프는 2012년 하계 올림픽에서는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지 못했지만, 2016년 하계 올림픽에서는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는데 성공했다.[1][2]

주석[편집]

  1. (영어) Karen, Mattias, "Golf Has A Tee Time For 2016 Olympics", 2009년 10월 9일 작성. 2010년 5월 14일 확인.
  2. (영어) Smith, Ben, "Golf and rugby sevens to become Olympic sports from 2016", 2009년 10월 9일 작성. 2010년 5월 14일 확인.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