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당 (남아프리카 공화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남아프리카 연방‏‎ 남아프리카 공화국 남아프리카 국민당
Nasionale Party van Suid-Afrika
National Party of South Africa
ZANPFlag.svg
약칭 남국당, NPSA
전 대표 제임스 배리 무닉 헤르초크
프레데리크 빌렘 데 클레르크
창당 1915년 7월 2일
해산 1997년
병합한 정당 통합당
후계정당 신국민당
중앙 당사 남아프리카 공화국 남아프리카 공화국 케이프타운
이념/정치노선 아프리카너 민족주의
아파르트헤이트
보수주의
백인소수지배
권위주의
공화주의
정치적 스펙트럼 우익 ~ 극우익

국민당(영어: National Party 아프리칸스어: Nasionale Party)은 1948년부터 1997년까지 존속했던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정당이었다. 1994년까지 실권을 쥐고 있었으며, 강력한 인종 차별 정책을 실시하여 비난의 대상이 되었다. 1997년 남아공 신국민당이 창설됨에 따라 해체되었다.

역사[편집]

루이스 보타얀 스무트는 백인들이 남아프리카의 지배를 확고하게 하기 위해 아프리카너 민족주의 사상을 발전시켜 이 정당을 창설하게 된다. 아프리카너 농민들과 가난한 아프리카너들을 기반으로 하여 1924년에 백인 노동자 보호단체를 슬로건 노동당과 연합하여 총선에 승리하였고 [모호한 표현], 권력을 장악하게 된다.

그러나 1934년 국민당과 얀 스무트의 통일당은 합병되었다. 다니엘 프랑수아 말란 등은 합병에 강력하게 저항했고, 19명의 정치인들을 모아 끝내 이 정당을 결성한다. 통일당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연합국들을 지지하며 참전하였으나, 아프리카너들은 이러지 않았다는 이유 때문에 비난을 받았다. 1948년 실권을 쥐게 되고, 마침내 아파르트헤이트를 실시하게 된다.

1978년 9월 정권을 잡은 피터르 빌럼 보타는 인종차별을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에 반대한 소수가 남아공 보수당을 창설하게 된다. 그러다 인종 차별이 서서히 풀리고, 1994년 아프리카 민족회의 당이 정권을 잡게 된다. 1997년 해체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