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별 수정된 비디오 게임 목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많은 비디오 게임들은 세계 각 국가마다 해당 국가의 문화나 역사적인 이유로 검열을 하는 경우가 있다.

대한민국[편집]

제목 검열 내용
스타크래프트 게임 상에 등장하는 동영상의 잔인한 장면들이 삭제되었다.

독일[편집]

제목 검열 내용
레프트 4 데드 2 잔인한 무기들을 제거한 대신 카운터 스트라이크: 소스의 총기를 사용할 수 있다. 또 박스아트에 표시된 잘려나간 엄지손가락을 붙여놓았다.
카운터 스트라이크: 소스 플레이어의 체력이 모두 소모되면 죽는 것이 아니라 엎드려서 머리 위에 손을 올려 항복하는 자세를 취한다.
커맨드 앤 컨커: 레드얼럿 인트로 동영상에서 히틀러가 등장하는 장면이 삭제되었다.
커맨드 앤 컨커: 제너럴 제로아워 등장하는 모든 유닛들과 첼렌지 모드의 장군들이 모두 사이보그로 변경되었다.
커맨드 앤 컨커: 타이베리안 선 Nod 진영 미션의 동영상 중 Nod에게 잡혀온 GDI의 포로의 목을 베어 죽이는 장면이 삭제되었다.
콜 오브 듀티 4: 모던 워페어 아케이드 모드(Arcade Mode)가 삭제되었다.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2 "No Russian"(러시아어 사용금지) 미션에서 민간인에게 총을 한발이라도 발포하는 경우 게임오버가 된다.
팀 포트리스 클래식 플레이어 캐릭터들이 모두 로봇으로 등장한다.
하프라이프 게임 상에서 등장하는 군인들이 로봇으로 대체되었다. 게다가 사람이라고 불리는 인물들에게 심한 타격을 입히면 죽는 것이 아니라 앉아서 고개를 몇번 흔들다 멈추도록 되어 있고 그 상태에서 추가로 공격을 당하면 서서히 투명해지면서 사라지도록 하여 고어적 요소를 제거하였다(인간 뿐만 아니라 외계생물체까지 포함한다).

러시아[편집]

제목 검열 내용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2 러시아어 사용금지 미션이 러시아인들을 무차별 학살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어 삭제되었다.

미국[편집]

제목 검열 내용
바이오닉 코만도 게임 제목에서 봤듯이 게임 상에 나치히틀러가 등장하는 점이 검열되고 게임 제목을 "바이오닉 코만도(Bionic Commando)"로 바꾸어냈다. 게다가 히틀러는 "마스터-D(Master-D)", 나치는 "베드스(Badds), 하켄크로이츠는 "아들러심볼(Adlersymbol)"로 바꿔놓았다. 이 이후 일본에서도 후속작을 "바이오닉 코만도"라는 제목으로 내놓게 된다. 그러나 게임상에서 등장하는 히틀러의 형상은 그대로 남아있다고 한다.

영국[편집]

제목 검열 내용
레프트 4 데드 2 박스 아트에 그려진 뒤집어진 V자가 영국에서 모욕의 표시로 통하기 때문에 뒤집은 V자로 바꾸었다.

일본[편집]

제목 검열 내용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2 "No Russian"(러시아어 사용금지) 미션에서 민간인에게 총을 한발이라도 발포하는 경우 게임오버가 된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