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번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구글 번역
사이트 종류 기계 번역
등록 아님
소유자 구글
제작자 구글
현재 상태 온라인

구글 번역(Google Translate)은 구글이 무료로 제공되는 통계 기반 기계 번역 서비스이며, 문자의 단락, 문서나 웹페이지를 다른 언어로 뜻을 옮기는 것을 도와 준다. 대한민국에서는 "구글 번역기"라는 용어도 이따금씩 사용되지만 구글이 밝히는 정식 용어는 "구글 번역"이다.

이 서비스는 2007년에 처음 선보였다. 그 전까지 구글은 바벨피쉬, AOL, 야후 등의 번역 서비스에도 쓰였던 SYSTRAN 기반 번역기을 사용하였다.[1]

Babel Fish와 AOL, Yahoo!, MSN 등 내부적으로 SYSTRAN를 사용하는 번역 서비스와 달리 Google은 독자적인 번역 엔진을 사용하고 있다. Google 번역 엔진, 기계 번역 중에서도 통계적 기계 번역이라는 기술을 이용하고 있다. 이 방법은 the United Nations Documents를 데이터로 닦아왔다. 번역된 데이터는 이백억 정도의 단어로 구성된다. 원래는 방법과 이를 목표 언어로 번역한 (유엔 번역사의 손에 의한 것)것을 사용하여 패턴을 찾아 그 때 번역에 필요한 전문가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다. 차기 버전은 현재 아랍어 - 영어 등의 번역에 관해서는, 오픈 베타 테스트 단계에 있다.

이 서비스는 또한 웹페이지를 번역할 수있다. 번역할 수 있는 단락의 수(줄바꿈 태그 "<br>"등으로 표시)는 페이지 단위로 제한되어 있지만, 웹페이지의 텍스트가 "<br>"없이 분할되어 있는 경우는 수천 어로 이루어진 장대한 웹페이지도 번역할 수 있다.

그러나 다양한 말이 전혀 관계없는 언어로 번역되는 문제도 일어난다.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