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젖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구개수에서 넘어옴)

편도가 있는 어린 아이의 목젖.

목젖 또는 구개수(口蓋垂)는 입 안쪽(구개)의 늘어진 부분을 가리킨다. 발생학적으로는 구개의 좌우 조직이 하나로 연결되는 단계에서 남아있는 부분이다. 음주나 피로에 의해 구개수가 연구개설근과 함께 종양을 일으켜 기도를 막으면 코골이의 원인이 된다. 또 원래 구개수가 큰 사람은 코를 골기 쉽다. 인간에만 존재한다.

기능[편집]

삼키는 동안 연구개와 목젖이 함께 움직여 비인두를 닫고 음식이 비강으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한다.

또한 목젖에서 생성되는 풍부한 양의 얇은 타액이 목구멍의 윤활 상태를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고 제안되었다.

언어 기능이 있다. 많은 언어에서 목젖 자음으로 알려진 다양한 자음은 목젖과 혀 뒤쪽 사이의 공기 흐름을 수축시켜 표현된다. 국제음성문자(International Phonetic Alphabet)로 [ת]로 표기되는 유성 목젖 트릴이 그 한 예이다. 이는 다른 언어들 중에서 프랑스어, 아랍어, 히브리어로 사용된다. 다른 포유류에는 없는 목젖의 땀샘에서 다량의 타액이 생성되기 때문에 목젖은 보조 언어 기관이라고 제안되었다.

목젖의 자극은 또한 구토 반사를 시작하게 한다. 이는 목젖 피어싱을 한 사람들에게 종종 문제가 되며, 구토를 유도하는 일반적인 방법이다.

사회와 문화[편집]

소말리아, 에티오피아, 에리트레아를 포함한 아프리카 일부 지역에서는 전통 치료사가 목젖 또는 그 일부를 의식적으로 제거한다. 이 경우 목젖이 눈에 띄게 단축될 수 있다. 편도선도 제거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구개인두 부적절함에 기여하는 것으로 생각되지 않는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