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향곡 1번 (말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교향곡 1번 D 장조》"거인"는 구스타프 말러가 작곡한 첫 번째 교향곡으로 1884년부터 1888년에 걸쳐서 작곡되었다. 1889년에 《2부로 된 교향시》라는 제목으로 말러 자신의 지휘로 부다페스트에서 초연되었다. 곧 장 폴의 소설의 제목을 딴 “거인”이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으며 이 이름으로는 1893년에 함부르크에서 처음 연주되었다. 이후 말러는 몇 번의 수정을 가한 뒤 다시 그 제목을 없애고 교향곡 1번으로 하여 1896년에 베를린에서 또 한 번 초연하였다. 당시 연주 시간은 약 55분이었다.

구조[편집]

다음과 같은 네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 Langsam, Schleppend, wie ein Naturlaut - Im Anfang sehr gemächlich (자연의 소리처럼 느리고, 쳐지게 - 처음에는 매우 서두르지 말고)
  2. Kräftig bewegt, doch nicht zu schnell (강한 움직임으로, 그러나 너무 빠르지 않게)
  3. Feierlich und gemessen, ohne zu schleppen (평온하게, 쳐짐 없이)
  4. Stürmisch bewegt (폭풍처럼 움직임)

최초에는 Blumine(꽃의 노래)라는 이름의 악장이 1악장과 2악장 사이에 연주되었으나 작곡가가 개정된 판에서 이를 빼버렸다. 간혹 1악장 앞에 Blumine를 연주하는 경우도 있다.[1]

편성[편집]

플루트 4, (3, 4번은 피콜로도)
클라리넷(B-flat, A, C) 4 (3번은 B-flat 베이스 클라리넷과 E-flat 클라리넷도; 4번은 E-flat 클라리넷도)
바순 3 (3번은 콘트라바순도)
호른 7
트럼펫(F) 4
트롬본 3
튜바
팀파니 2
심벌즈
트라이앵글
탐탐
큰북
하프
제1, 제2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더블 베이스

주석[편집]

  1. 사이먼 래틀, 말러 교향곡 1번, 버밍엄 시 교향악단, E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