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감신경계통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자율신경계 모식도. 붉은 선이 교감신경계통, 푸른 선이 부교감신경계통을 나타낸다.

교감신경계통(sympathetic nerve, SNS)은 교감신경이라고도 불리며 부교감신경계통과 함께 자율신경계통을 이루는 원심성 말초신경계통이다. 교감신경은 부교감신경과는 길항작용의 관계에 있어 교감신경이 흥분하면 맥박 증가, 혈압 상승, 소화 억제 등 몸이 위험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긴장된 상태가 되는데 이러한 반응을 싸움-도주 반응(Flight-or-Fight Response)라 한다.

중추는 척수의 흉요부측각에 있으며 혈관이나 내장에 들어간다. 이때 척수에서 기관까지는 두 개의 뉴런으로 연결되는데 척수에 가까운 뉴런을 절전 뉴런, 기관에 가까운 뉴런을 절후 뉴런이라 부른다. 일반적으로 교감신경은 절전 뉴런이 절후 뉴런보다 상대적으로 짧다. 부교감 신경의 경우 이와 반대이다.

싸움-도주 반응[편집]

흉수 위에서 나오는 경부 교감신경은 경부와 뇌의 혈관에 분포하며 안구 돌출, 타액 분비를 일으킨다. 또한 제 1~4 흉수에서 나오는 교감신경은 심장에 분포하여 맥박 증가, 혈압 상승, 관상동맥 확장 등을 일으키며 제 5 흉수와 제 1 요수로부터 나오는 내장 교감신경은 흉부 내장의 혈관을 수축시켜 위장에서의 소화운동과 소화 효소분비를 억제한다. 제 1~4요수에서 나오는 교감신경은 결장, 방광민무늬근 이완, 괄약근 수축, 혈관 수축등을 일으킨다. 제 3 흉수와 제 4 요수로부터 나오는 것은 피부 혈관의 수축, 입모근의 수축, 분비 촉진 등을 일으켜 갑상선, 부신수질, 이자 등의 분비에 관계한다. [1]

비교[편집]

효과기관 교감신경 부교감신경 아드레날린성 수용체
동공 확대 축소 α
침샘 점액, 효소분비 물 분비 α,β₂
심장 수축력, 맥박 증가 맥박 감소 β₁
세동맥 수축 혹은 확장[2] α,β₂
세기관지 확장 세기관지 수축 β₂
소화관 운동성, 소화효소 분비 감소 운동성, 소화효소 분비 증가 α,β₂
췌장 소화효소, 인슐린 분비 억제 소화효소, 인슐린 분비 촉진 α
부신수질 카테콜아민 분비
신장 레닌 분비 증가 β₁
방광 오줌 방출 억제 오줌 방출 촉진 α,β₂
지방조직 지방 분해 β
땀샘 땀 분비 촉진 α
생식기 사정 촉진 발기 촉진 α
자궁 주기에 의존 주기에 의존 α,β₂
림프조직 일반적으로 억제성 α,β₂

주석[편집]

  1. 네이버 의학 상세정보 '교감신경'항목.
  2. 아드레날린성 수용체에 따라 달라진다. α수용체일 경우 수축, β₂수용체일 경우 확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