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창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관창
官昌
이름
관창(官昌)
별호 관장(官狀)
신상정보
출생일 645년
출생지 미상
사망일 660년
사망지 백제 황산벌
국적 신라
성별 남성
왕조 신라
부친 품일
군사 경력
주군 태종 무열왕
복무 신라군
근무 신라 화랑
최종계급 부장(副將)
주요 참전 황산벌 전투
서훈 급찬 추증

관창(官昌, 645년~660년)은 신라화랑이다.

660년 백제와의 전쟁에서 큰 공을 세우고 계백의 진영에 세 번 찾아가 결투를 벌이던 중 전사했다. 그의 죽음은 신라군이 결사적으로 백제와 싸우는데 기여하였다. 그 후에 그는 신라의 대표적인 화랑으로 알려져 노래〈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에 그가 나오기도 한다.

생애[편집]

관창은 645년 신라의 좌장군 품일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15세 때 이미 말 탄 채 활 쏘는 데 능하여 김춘추에게 천거되었고, 660년 신라가 당나라와 합세하여 백제를 공격할 때 부장(副將)이 되었다.

황산벌에서 신라군과 백제군 사이에 대격전이 벌어졌는데, 이 싸움 중 신라군이 4번 싸워 4번 지자 다섯 번째 싸움 때 관창은 선봉에 서서 적군 속에 들어가서 싸우다가 백제의 포로가 되었다. 백제 장수 계백은 그 어린 소년의 용맹에 감탄하여 죽이지 않고 용맹을 칭송한 뒤 신라군에게로 되돌려 보냈다. 그러나 관창은 부끄러워하며 우물물 한 모금 마시고 적진에 다시 돌입하여 용감하게 싸우다가 다시 힘이 빠져 포로가 되었다. 계백은 다시 관창을 풀어주었다. 그러나 얼마 뒤 관창이 다시 말을 타고 계백의 진영으로 돌격해 왔다. 계백은 그의 목을 베고 수급을 말 안장에 매달아 신라군 진지로 돌려보냈다. 이것을 본 신라군은 5번째 싸움에서 백제 결사군을 전멸시켰다.

평가[편집]

사후 관창 역시 무속의 신의 한사람으로 숭배되었으며, 사당은 주로 충청남도 논산연산 지역에 분포되었다. 대한민국에 와서는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박문영 작곡·작사)에 나오기도 했고, 1970년대에는 애국자의 한사람으로 칭송되었다.

관창이 등장한 작품[편집]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