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토쿠 천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고토쿠 천황
일본의 제36대 천황
재위 645년 7월 12일 ~ 654년 11월 24일
부황 지누 왕
이전 천황 고교쿠 천황
다음 천황 사이메이 천황(고교쿠 천황과 동일 인물)

고토쿠 천황(일본어: 孝徳天皇, 효덕 천황, 596년 - 654년 11월 24일)은 일본의 36대 천황(재위:645년 ~ 654년)이었다.

그가 일본 천황좌에 오르기 전의 개인 이름은 가루 황자 (軽皇子)로 아메요로즈토요히 였다. 그는 다이카 개신 칙령을 내렸다.

그는 비다쓰 천황의 후손이자 지누 왕(茅渟王)의 아들로, 고교쿠 천황은 그의 누나였다. 치누는 비다쓰 천황의 오시사카 히코히토노 오에 황자의 아들이었다. 그는 적어도 3명의 배우자를 얻었는데 조메이 천황의 딸인 황후 하시히토노 히메미코(하시히토 황녀)와 그녀의 어머니 고교쿠 천황(조메이 천황의 황후)을 포함한다.

그는 645년 7월 12일부터 654년 요절시까지 다스렸다. 645년 그는 덴지 천황(나카노오에 황자)가 소가노 이루카를 암살한 지 이틀 후에 즉위하였다. 고교쿠는 그의 아들인 황자 나카노오에를 선호하였지만 나카노오에는 고토쿠가 왕좌에 오를 것을 주장하였다.

645년(고교쿠 천황 4년) 여름 천황이 양위하고 그녀의 동생이 천황에 즉위하였다. 일본서기에 따르면 그는 신사적이었고 불교를 선호하였다.

645년 그는 나니와쿄(오사카)라 불리는 신도시를 창건하였다. 그리고 수도를 야마토 지방에서 나라로 옮겼다. 새 수도는 항구가 있었고 해외교역과 외교 활동에 적합하였다.

653년 고토쿠는 당나라로 사절을 파견하였지만 좌초 때문에 모든 배가 중국에 도착하지는 못하였다. 나카노오에는 황자였지만 실질적인 정부의 지도자였다. 653년 나카노오에가 다시 야마토 지방으로 환도할 것을 제안하였으나 고토쿠는 거절하였다. 그러나 나카노오에는 천황의 정책을 무시하고 수도를 예전의 지방으로 옮겼다. 고토쿠는 왕궁에 남겨졌고 다음해 병사하였다. 그가 죽은 후에도 나카노오에는 즉위하지 않았다. 그 대신 그의 어머니이며 고토쿠의 누이이며 예전의 고교쿠 천황이 다른 이름인 사이메이 천황으로 즉위하였다.

하쇼 캇칸(8부처 100사무소)체계는 고토쿠 천황의 시대에 처음 확립되었다.

관련 작품[편집]

드라마[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