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리야마 화물 터미널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고리야마 화물 터미널
郡山貨物ターミナル
고리야마 화물 터미널 역 전경
고리야마 화물 터미널 역 전경
개괄
관할 기관 일본화물철도
소재지 일본의 기 일본 후쿠시마현 고리야마시
개업일 1977년 3월 1일
비고 화물 전용 역
거리표
도호쿠 본선
도쿄 기점 223.4km
아사카나가모리
(1.6 km)
고리야마
(3.3 km)

고리야마 화물 터미널 역(일본어: 郡山貨物ターミナル駅)은 일본 후쿠시마현 고리야마시에 있는 일본화물철도화물역이며, 도호쿠 본선의 소속이다.

東北本線 貨物

구조[편집]

203,000m²의 부지 면적을 가지는 지상역이며, 선로는 남북 방향으로 지나고 있어, 컨테이너 승강장 등은 모두 본선의 동쪽으로 설치되어 있다.

상하 본선의 사이에는 상하 4개 정도의 착발선이 있다. 명칭은, 서쪽부터 하행 본선, 하행 1-4번선, 상행 4-1번선, 상행 본선의 순서. 상행 본선의 동쪽 옆에도 발착선 2개와 측선 6개가 있다. 측선 옆의 선로가 착발선 하역 방식(E&S 방식)을 채용하는 착발선 겸 하역선이 있어, 컨테이너 승강장이 접한다. 컨테이너 승강장은 섬식 승강장으로, 반대쪽에도 2개의 하역선(여기에는 측선)이 부설되어 있다.

또한, 검수고의 남쪽에는 시멘트 터미널 고리야마 영업소가 있어, 여기로 연장되는 하역선도 존재한다. 이 영업소는, 화차에 의한 시멘트 수송이 실시되고 있지만, 2000년 3월오고시 역부터의 발착편을 가져 폐지되었다.

구내는 착발선을 제외해서 전철화 되지 않는다. 그 때문에, 구내의 입환 작업은 센다이 종합 철도부에 소속한 일본국유철도 DE10형 디젤 기관차가 담당하고 있다.

역 사무실이 들어간 역사에는, 영업 창구의 JR 화물 고리야마 영업 지점이나 고리야마 종합 철도부가 입주 한다.

취급 화물[편집]

이 역은, 컨테이너 화물과 임시 차급화물의 취급역이다. 컨테이너 화물은, JR 규격으로, 12ft·20ft·30ft의 철도 컨테이너와, ISO 규격으로 20ft의 해상 컨테이너를 취급한다.

취급품목은, 발송화물로는 주류, 적합한 화물, 의약품, , 자동차 부품등으로, 도착 화물로는 유리 제품, 화학 공업품, 청량 음료수, 공업 약품등이다. 또한, 산업 폐기물, 특별 관리 산업 폐기물의 취급 허가를 얻고 있어, 이것이 들어오는 컨테이너의 취급도 가능하다.

이용 현황[편집]

연도 발송 화물 도착 화물
2004년 233,783t 220,750t

인접 정차역[편집]

도호쿠 본선
아사카나가모리
구로이소 방면
도호쿠 본선 고리야마
후쿠시마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