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운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경운기

경운기(耕耘機, Rotary tiller)는 괭이, 쟁기를 대신에 하여 이나 을 갈아 일구는 보행 트랙터의 일종이다.

개요[편집]

일반적으로 엔진을 장착한 틀에 로터리를 연결하여 사람이 뒤에서 따라 걷는 형태의 농기계이다. 트랙터와는 달리 차체도 작고 차중도 가볍다. 한국은 1960년대부터 일본으로부터 도입되어 보급되기 시작하여 농업기계화에 중요한 기능을 해왔다. 그리고 대한민국에서는 경운기에 트레일러를 연결해서 자동차처럼 다닐 수 있게 하기도 한다.

용도[편집]

견인에 의한 쟁기 작업, 로터리에 의한 경운, 쇄토 작업과 트레일러에 의한 운반 작업, 동력취굴에 의한 방제 작업, 양수 작업, 탈곡작업등에 쓰인다.

경운기의 역사[편집]

경운기의 발명[편집]

경운기를 최초로 발명한 것은 오스트레일리아의 Arthur Clifford Howard 라고한다. 하워드는 뉴사우스웨일스 주의 부친의 농장에서 증기 트랙터를 동력으로 하는 동력 경운기의 연구를 실시하는 가운데, L자형 쇠장식의 회전에 의해 경작이 가능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1920년에 하워드는 내연기관을 내장한 경운기의 특허를 취득하여 1922년시드니 교외의 노스미드(Notrhmead)에서 오스트레일리아 자동 경운기 제조회사(Austral Auto Cultivators Pty Ltd.)를 설립한다. 1927년에 하워드 자동 경운기 회사(Howard Auto Cultivators)로 사명을 변경하였지만, 세계적인 수요에 비해 오스트레일리아가 지리적으로 불리하기 때문에 1938년 영국 에식스 주 이스트 혼돈에 로터리 호스(Rotary Hoes Ltd.)를 설립하였다.

경운기를 이용하는 작업[편집]

경운기를 활용하면, 경운 작업 이외에도 여러가지농사일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경운기에는, 옵션으로 많은 부속품이 준비되어 있는 것이 통례이다.

  • 경운 작업 - 경운기 본래의 기능.
  • 대소작업 - 논벼농사에 있어서의 대소작업.
  • 관리 작업 - 두둑짓기작업(이랑짓기작업),중경작업・제초작업 등 밭의 여러가지 관리 작업.

취급시의 주의점[편집]

농작업시 경운기(관리기 포함)에 의한 사고는 트랙터에 이어 발생 건수가 많다. 따라서 안전하게 작업을 하기 위해선 반드시 취급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경작업은 전진으로 하는 것이기본이나, 로터리를 용이하기 작업하기위해 후진으로 조작하면 생각지도 못한 부상사고로 연결되는 위험이 있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연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