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꼬리모래여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검은꼬리모래여우
Keulemans pale fox.png
.
보전 상태
Ko-Status iucn3.1 LC.png
관심대상(LC), IUCN 3.1[1]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식육목
과: 갯과
속: 여우속
종: 검은꼬리모래여우
학명
Vulpes pallida
[[[필립 야콥 크레츠슈마르]], 1827

검은꼬리모래여우(Vulpes pallida)는 여우속(Vulpini)의 한 종이다.

특징[편집]

검은꼬리모래여우는 남아프리카에 서식하는 케이프여우와 흡사하다. 다리와 귀는 상당히 길고 귀 끝은 둥글다. 등쪽털의 대부분은 창백한 베이지색이며, 다리와, 등의 일부는 붉은 빛이 도는 갈색이다. 배쪽과 머리, 귀 안쪽은 더 밝으며 거의 하얀색인 경우도 있다. 비슷한 크기의 흰꼬리모래여우(Vulpes ruepelli)와는 달리 검은꼬리모래여우는 꼬리 끝이 검다.

어깨높이는 25cm에 달하며, 머리-몸통 길이는 45cm이다. 몸무게는 대략 3kg정도가 나간다.

확산지역[편집]

검은꼬리모래여우의 서식지는 북아프리카의 사바나지대와 사하라사막의 남쪽에 있다. 이 서식지는 대서양에서 홍해까지 퍼져있고 이는 사헬지대와 거의 일치한다.[2]

생활[편집]

검은꼬리모래여우는 건조한 사바나와 반사막지대에 서식하며, 완전한 사막지대까지 진입하는 경우도 있다. 한 쌍의 부모여우와 그들의 새끼여우로 구성된 가족집단을 이루어 사는 것으로 추정된다. 검은꼬리모래여우는 야행성이며 낮에는 스스로 만든 굴에서 시간을 보낸다. 이 굴은 최대 15m 길이까지 이르며 2m~3m 깊이까지 내려간다. 한번 출산에 3마리에서 4마리 새끼를 낳는다. 먹이로는 설치류, 작은 파충류, 새와 그들의 알, 과일, 관목열매등을 모두 먹는다. 곤충또한 먹는 것으로 보인다.

참조[편집]

  1. Vulpes pallida. 《IUCN 적색 목록의 멸종우려종 목록 Version 2012.2》. 국제 자연 보전 연맹 (2012). 27 October 2012에 확인.
  2. 지리학 지식의 부족으로 완역하지 못하였음. (원문 : "Es erstreckt sich vom Atlantik bis zum Roten Meer und entspricht in etwa der Sahelzone und den südlich angrenzenden trockeneren Teilen des Geographischen Sud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