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룩한 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코빈 성에 거룩한 잔을 들고 퍼시벌 앞에 나타난 아름다운 여인의 환영. 1917년 아서 래컴이 그린 삽화.

거룩한 잔 또는 신성한 술잔, 성배(聖杯)는 문학 작품과 일부 기독교 전승에 등장하는 성유물로서, 일반적으로 최후의 만찬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사용했던 술잔으로서 기적의 힘을 지닌 것으로 묘사된다. 거룩한 잔의 전설은 예수 시대로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로베르 드 보롱이 쓴 《아리마태아의 요셉(Joseph d'Arimathie, 12세기 후반 작품)》에 따르면, 아리마태아의 요셉이 예수로부터 거룩한 잔을 선물 받고 그레이트브리튼 섬으로 가져갔다고 한다. 이러한 전설을 토대 삼아 후대에는 아리마태아의 요셉이 예수의 시신을 매장하면서 그 를 거룩한 잔에 받았다는 것과 그레이트브리튼 섬에서 거룩한 잔을 지킬 수호자들을 임명했다는 이야기 등이 생겨났다. 거룩한 잔을 찾기 위한 여정은 아서 왕 문학작품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크레티앵 드 트루아의 작품에 처음으로 등장하였다.[1] 이러한 이야기는 켈트족 신화 속에서 특별한 능력이 있다고 믿어진 가마솥과 기독교 전설이 융합되어 탄생한 것으로 보인다.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Loomis, Roger Sherman (1991). The Grail: From Celtic Myth to Christian Symbol. Princeton. ISBN 0-691-02075-2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