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영 (후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감영(중국어 간체자: 甘英, 병음: Kan Ying, ? ~ ?)은 한나라 서역도호부 반초의 휘하의 부관으로 로마에 파견된 한나라의 대사이다. 97년 서역도호인 반초의 명에 따라, 당시 대진(大秦)으로 불리던 로마와의 국교를 개척하는 임무를 맡게 되었다. 그는 7만 명 규모의 반초 원정군의 일원이며, 감영은 군과 함께 파르티아 왕국의 서쪽 국경까지 도달했다.

개요[편집]

감영은 로마에는 도달하지 못했지만, 적어도 역사에 기록된 고대 중국인 중 최초로 서방을 여행한 인물이다. 후한(25년 ~ 220년)의 역사를 적은 《후한서》는 다음과 같이 감영을 설명하고 있다.

화제 제9년(97년) 반초는 부관인 감영을 서쪽 바다의 해안과 도상의 여러 지역으로 파견해 귀환을 명했다. 이 이전의 시대에는 아무도 이러한 지역에 도달한 사람이 없고, 《산해경》에도 자세한 것은 기술되어 있지 않았다. 감영은 탐험 여행으로 알게 된 모든 나라에서 경험한 지역의 도착, 그곳의 관습이나 지세에 관한 보고서를 작성했다.(《후한서》 : 레스리와 가드너에 의한 인용)

《후한서》의 다른 부분에는 또 다음과 같은 기술이 있다.

화제 제9년(97년), 반초는 그 부관인 감영을 대진으로 파견해, (감영은) 서역을 통해, 안식(파르티아)의 서쪽의 경계에 도달했고, “커다란 바다”(페르시아만)의 기슭에 도달했다. (《후한서》88)

감영은 중국에서는 당시 대진이라고 불렀던 로마에 대한 보고를 남겼지만, 그것은 경험이라기보다는 간접적인 경험으로 습득한 정보라는 것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 그는 로마의 위치를 바다의 서쪽이라고 뭉퉁거려 말하고 있다.

그 판도는 수천 리를 지나는 영역에 이르러, 성벽으로 둘러싸여 400이 넘는 도시를 포함한다. 수십의 소국을 거느리고 있다. 도시의 외벽은 석조이고, 역사 제도가 확립되어 있다.…… 소나무와 실삼나무가 자라고 있다. (《후한서》 : 레스리와 가드너에 의한 인용)

그는 또 네르바 황제에 의한 양자 제위 계승제도에 대해 말하고 있으며(네르바는 트라야누스를 양자로 삼고, 그에게 제위를 양보함), 로마인의 신체 외관이나 그 산물 등에 대해서도 말하고 있다:

왕은 세습하는 것이 아니라 가장 자질이 뛰어난 사람을 선택하여 …… 이 나라 사람들은 장신으로 균형 잡힌 용모를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중국인을 닮아, 이 나라가 대진(Da Qin, 커다란 진)으로 불리는 이유이기도 하다. ……

감영은 실크로드의 서쪽의 끝에 있는 로마를 올바르게 파악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