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색큰갈라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갈색큰갈라고[1]
Otolemur crassicaudatus.jpg
보전 상태
Ko-Status iucn3.1 LC.png
관심대상(LC), IUCN 3.1[2]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영장목
아목: 곡비원아목
하목: 로리스하목
과: 갈라고과
속: 큰갈라고속
종: 갈색큰갈라고
(O. crassicaudatus)
학명
Otolemur crassicaudatus
É Geoffroy, 1812

갈색큰갈라고(Otolemur crassicaudatus)는 갈라고과에 속하는 야행성 영장류의 일종이다. 갈라고과에서 가장 큰 갈라고다.

몸의 특징[편집]

이 종은 뭉툭하고, 넓적한 주둥이, 매우 큰 귀, 비교적 작은 눈을 지니고 있다. 두꺼운 털은 다양한 색깔을 띤다. 일부는 끝단이 흰 꼬리와 함께 회색빛 털을 지니고 있으며, 일부는 검은색 꼬리 끝단과 함께 어두운 갈색 털을 지니고 있다. 건조하고 낮은 지대일수록 주로, 밝은 색깔의 갈라고가 나타나는 반면에 높고 습한 지역에 사는 갈라고일수록 더 어두운 색깔을 띤다.

갈색큰갈라고의 몸 길이는 26 ~ 47 cm(평균 32 cm)이며, 꼬리 길이는 29 ~ 55 cm이고, 몸무게는 0.5에서 2 kg정도이다.

분포[편집]

남아프리카동아프리카에서는 흔한 종이다. 대부분의 개체군이 앙골라, 탄자니아, 케냐 남부 그리고 소말리아 해안에서 발견된다.

습성[편집]

갈색큰갈라고는 야행성 동물이다. 낮 시간 동안에는 나무의 구멍 또는 울창한 식물 속에서 보낸다. 이들의 먹이는 과일(장과류, 무화과와 같은), 씨앗, 아카시아 수지, 꽃, 곤충, 민달팽이, 파충류 그리고 작은 새들이다.

이 종은 좁은 면적 내의 영역을 갖고, 작은 집단 속에서 생활한다. 이들은 오줌과 가슴의 땀샘에서는 나는 특별한 향을 통해 자신들의 영역을 표시한다.

주석[편집]

  1. (영어) 그로브스(Groves, Colin) (2005년 11월 16일). 윌슨(Wilson, D. E.)과 리더(Reeder, D. M.): 《전 세계의 포유류 종》, 3판, 존 홉킨스 대학 출판부, 126쪽. ISBN 0-801-88221-4
  2. Bearder, S. (2008). Otolemur crassicaudatus. IUCN 멸종우려종의 적색 목록. IUCN 2008. 2009년 1월 1일 내려받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