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고둥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갈고둥목에서 넘어옴)

갈고둥류
여러 종류의 갈고둥류
여러 종류의 갈고둥류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연체동물문
강: 복족강
(미분류): 갈고둥류
(Neritimorpha)

학명이명

Neritopsina Cox & Knight, 1960

분류군
  • 본문 참조
담수에서 사는 Theodoxus danubialis 조가비
육상 종 Helicina rostrata 조가비

갈고둥류(Neritimorpha)는 복족류에 속하는 분류군의 하나이다. 이 분류군은 육상 달팽이, 해양 달팽이, 일부 심해 꽃양산조개, 그리고 담수에 사는 달팽이를 포함하고 있다.

이 분류군은 이전에는 갈고둥상목 (Neritopsina)으로 알려져 있었다.

1997년 분류[편집]

복족류 분류 (폰더 & 린드버그, 1997년)에 의하면, 갈고둥상목(Neritopsina)은 직복족아강 (Orthogastropoda)에 속하는 복족류의 상목 중 하나이다. 팔레오트로키상과(Palaeotrochoidea)는 갈고둥상목 내에는 포함되지만, 어느 에 속하는 지 그 분류상 위치는 결정되지 않았다.

2005년 분류[편집]

2005년 부쉐와 로크루와의 복족류 분류[1]는 갈고둥류를 연체동물복족류에 속하는 분류군 중의 하나로 분류했다. 복족류에 속하는 6개의 최고 분류군 중의 하나이다. Cyrtoneritimorpha와 고리갈고둥류 (Cycloneritimorpha) 그리고 계통 분류학상 위치가 불명확한 고생대의 갈고둥류를 포함하고 있다.

갈고둥류에 속하는 분류군(그리고 불명확한 계통 분류)은 다음과 같다.

각주[편집]

  1. Bouchet P. & Rocroi J.-P. (Ed.); Frýda J., Hausdorf B., Ponder W., Valdes A. & Warén A. 2005. Classification and nomenclator of gastropod families. Malacologia: International Journal of Malacology, 47(1-2). ConchBooks: Hackenheim, Germany. ISBN 3-925919-72-4. ISSN 0076-2997. 397 pp. http://www.vliz.be/Vmdcdata/imis2/ref.php?refid=782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