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운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가톨릭 운동(라틴어: Actio Catholica) 또는 가톨릭 액션(영어: Catholic Action)은 로마 가톨릭교회평신도들이 사회적으로 가톨릭 정신 선포를 장려하는 것을 목적으로 만든 평신도의 조직적 사도직에 속하는 여러 활동과 그러한 기독교 단체들을 아우르는 명칭이다.

가톨릭 운동은 특히 19세기 스페인, 이탈리아, 바이에른, 프랑스, 벨기에 등 역사적으로 가톨릭 전통이 뿌리 깊은 나라에 반(反)교회적 성향을 띤 정권이 들어서면서 본격적으로 활동하기 시작하였다.

가톨릭 운동이 비록 특정한 정치적 성향을 띠고 있지는 않지만, 가끔씩 구분이 잘 되지 않았던 시기도 있었다.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이탈리아와 서독 등지에 대두된 공산주의 정당들에 대항하고자 이곳 나라들의 가톨릭 운동 단체들은 기독교적인 민주주의 성향의 정당들과 연합하기도 하였다.

현재 아르헨티나, 브라질, 영국, 미국, 크로아티아, 프랑스, 멕시코, 아일랜드, 폴란드, 스페인, 캐나다 등에서 가톨릭 운동이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대한민국의 경우, 1933년 3월 조선 주교단의 교서에 의하여 '가톨릭 진행'이란 이름으로 실천한 것이 가톨릭 운동의 시초이다. 오늘날에는 가톨릭농민회, 노동청년회, 학생회, 의사회 등 많은 가톨릭 운동 성향의 평신도 사도직 단체가 조직되어 퍼져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