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창오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가창오리
Anas formosa1.jpg
보전 상태
Ko-Status iucn3.1 LC.png
관심대상(LC), IUCN 3.1[1]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조강
목: 기러기목
과: 오리과
속: 오리속
종: 가창오리
학명
Anas formosa
Georgi, 1775

가창오리(Anas formosa)는 오리속철새이다. 북방 한계지는 시베리아동부에서 캄차카 반도지역이다. 겨울이 되면 한국, 일본, 중국 북부및 동부에서 월동한다. 유전자 조사에 의하면 다른 오리와는 근연성이 없다고 하여 가창오리속에 분류되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월동하는 대한민국의 중요한 서식지로는 창원시주남저수지가 있다.

몸길이 35~40cm, 날개길이 21cm이다. 이 오리의 특징은 다채로운 색깔과 눈을 시작점으로 얼굴에 나 있는 줄이다. 수컷은 몸 전체가 화려한 데 비해, 암컷은 수수한 갈색을 띤다.

가창오리는 밀렵과 서식지 파괴로 인해 국제자연보호연맹의 취약종에 오르기도 했으나, 최근 조사에 의하면 개체수는 다시 증가하고 있다.[2]. 가창오리수는 전 세계를 통틀어 300,000마리 이다.[3]

주석[편집]

  1. Anas formosa. 《IUCN 적색 목록의 멸종우려종 목록 Version 2012.1》. 국제 자연 보전 연맹 (2012). 16 July 2012에 확인.
  2. Dunn, John L. and Alderfer, Jonathan, National Geographic Complete Birds of North America, ISBN 0-7922-5314-0
  3. Planet Earth episode 1: "From Pole to Pole". B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