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위바위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SssSchere.jpg SssStein.jpg SssPapier.jpg
가위, 바위, 보

가위 바위 보(문화어: 가위주먹)는 여러 사람이 기본적으로 ‘가위, 바위, 보’를 외치며 동시에 각기 특정한 손 모양을 내어 상성 관계에 따라 승부를 결정짓는 게임이다. 가위는 바위에게 지며, 바위는 보에게 지고, 보는 가위에게 진다. 가위는 바위를 자를 수 없으며, 보(보자기)는 바위를 쌀 수 있고, 가위는 보를 자를 수 있다는 설명이 널리 퍼져 있다.

둘이서 할 때에는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 한다. 둘이 같은 손 모양을 내면 비기는 것으로 한다. 여러 명이서 할 때에는 모두 같은 모양을 내거나, 세 가지 손 모양이 동시에 나오면 비긴다. 순서를 정할 때에는 먼저 지는 사람이 낮은 순위를, 먼저 이기는 사람이 높은 순위를 차지한다. 세계 대회에서는 가위를 검지와 중지로 해야 인정하며, 보는 손바닥이 아래로 나와야 인정된다.

다른 종목의 놀이를 할 때, 어느 쪽이 먼저 시작할지를 정하는 데 동전 던지기나 가위 바위 보가 쓰이기도 한다.

특성[편집]

가위 바위 보에서는 가위가 보를 이기고, 보가 바위를 이기며, 바위가 가위를 이긴다. 따라서 플레이어가 어떠한 것을 선택하는가에 관계없이 승리 확률이 1/3, 패배 확률이 1/3, 그리고 무승부 확률이 1/3로 일정하다. 이는 게임이론상의 내시 균형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즉, 플레이어는 가위 바위 보를 함에 있어서 어떠한 경우에도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언제나 예측 불허의 승부를 펼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