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메오카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가메오카 시
가메오카 시의 위치
한자 표기 亀岡市
가나 표기 かめおか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긴키 지방
도도부현 교토 부
분류코드 26206-4
면적 224.90 km²
인구 92,753명
(2009년 10월 1일)

가메오카 시(일본어: 亀岡市)는 교토 부 중서부에 있는 시이고, 옛 이름은 가메야마(亀山)이다.

단바 국의 최남단에 위치하고 야마시로 국·셋쓰 국의 경계선이 된다. 옛 단바 국 안에서는 인구가 가장 많은 중심 도시로 알려져 있으며, 전국 시대 말기에 아케치 미쓰히데가메야마 성조카마치를 축성했던 것이 근대 가메오카의 주춧돌이 되었다. 그러나 현재는 교토·오사카의 위성 도시의 성격을 가지게 되었다.

지리[편집]

가메오카 시는 가메오카 분지 및 주변 산지를 중심으로 위치하고 있다. 가메오카 분지의 거의 중앙을 가쓰라가와 강이 흐른다. 주변 산지는 단바 고지 등이 가메오카 시역으로 돌출되어 있다.

가메오카 시가지는 호즈 강(오이 강)보다 저지인데다 호즈 골짜기에서 막힌 물이 역류해 수해가 자주 발생했었다. 이 홍수는 히요시 댐의 개설에 의해 일단은 해결되고 있지만 유스 연못이 있던 JR 사가노 선과 호즈 강(오이 강) 사이에는 대부분 건축물이 없다. 그러나 사가노 선 복선화와 함께 새로운 도시 개발 구상이 있다.

기후는 대륙성 기후이다. 기상대 구분으로서는 가메오카 시역을 교토 시·야마구스쿠 지역의 교토 부 남부에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늦가을부터 이른 봄에 걸쳐 가메오카 분지의 명물인 짙은 안개가 발생하며 이 계절에 교토 시내에서 호즈 골짜기나 오이노사카 고개를 거쳐 시내로 들어가면 경치가 일변한다. 안개의 규모는 전국적으로 유명하고 최대 정오가 지나서까지 개이지 않는 것도 많다. 위성 사진에서는 가메오카 시 전체가 안개의 영향으로 희게 비치기도 한다.

역사[편집]

과거에 가메오카는 가메야마로 알려졌고 단바 국의 수도 역할을 했다. BC 300년 경에 이 지역 전체에서 쌀의 재배가 시작되었고 741년쇼무 천황은 이곳에 율령국의 사찰인 고쿠분지를 세웠다. 8세기에 이곳은 사이와겐지 씨의 지배를 받았고 나가오카쿄헤이안쿄의 교외로써 성장하기 시작했다. 1333년아시카가 다카우지는 교토에서의 겐코의 난을 위해 가메야마에서 군대를 양성했다.

1869년에 가메야마는 가메오카로 개칭되었고, 1955년에 미나미쿠와다 군의 가메오카 정을 포함한 1정 15촌이 합병해 가메오카 시가 탄생했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링크[편집]